[iOS 14 대응 다들 잘 준비하고 계신가요?]
9월 iOS 공식 출시와 함께 Apple은 IDFA 기능의 지원을 중단할 예정입니다. IDFA 기능이 완전히 없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옵트인이 필수적으로 추가되면서 IDFA 기능은 점점 쓸모가 없어질 것입니다.
아직 명확한 대응 방안이 나오지 않았지만, 마케터들이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공유해요.
1. iOS 14로 인한 리타게팅 캠페인의 변화
IDFA 값을 수집하지 못하면, 리타게팅을 위한 세그먼트가 쉽지 않기 때문에 리타게팅 캠페인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리타게팅을 많이 진행하는 광고주들이라면, 이 부분을 잠시 정지한 후에 동향을 지켜보는 것도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2. 옵트인 메세지와 시기
옵트인은 당사자가 개인 데이터 수집을 허용하기 전까지 당사자의 데이터 수집을 금지하는 제도입니다. 현재까지의 정보로는 이 옵트인을 띄우는 시기, 그리고 메시지 정도는 조정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하면 iOS 유저들에게 메시지를 보내면 좋을지, 그리고 언제 띄울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팀 내부적으로는 iOS 개발자와의 업데이트 시점에 대한 이야기, 데이터 엔지니어와는 데이터 수집의 방향성에 대한 논의도 필요해 보입니다.
요즘 저는 iOS14 관련해서 스터디도 하고 관련 담당자분들이랑 미팅하면서 공부도 하면서, 대응책에 대해 팀에서 논의하고 있습니다. iOS 14 라는 거대한 업데이트에 많은 고민이 되면서도, 이와 관련해 퍼블리셔, MMP 들의 변화도 궁금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