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picks K콘텐츠 특집
한국에 퍼블리가 있다면 일본에서는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미디어 Newspicks 가 Business Person 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열독자이기도 하고, 국내에 꼭 소개하고 싶은 마음에 콘텐츠 책임자 인터뷰를 번역한 적도 있었는데요.
https://brunch.co.kr/@miho0429/4
최근 Newspicks 에서 4회에 걸처 K콘텐츠 특집을 다뤄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미 국내에도 여러 차례 보도되었던 것처럼 <사랑의 불시착> <이태원 클라쓰> 그리고 JYP 걸그룹 <Niziu> 가 일본에서 신드롬급 인기를 모았기 때문입니다.
일본에서는 K콘텐츠의 경쟁력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각 챕터의 핵심 내용만 정리해봤습니다.
1화. 왜 지금 한국 콘텐츠가 일본을 점령했는가.
(1)사랑의 불시착, 이태원 클라쓰
- 스토리의 깊이
- 사회 정서와의 매치
- 현대적인 젠더 감각
- 위로와 감정 이입
(2)니지 프로젝트가 성공한 이유
-연습생 개개인에 대한 인간적인 묘사
-SNS 를 활용해 리얼 세계와 소통
- 박진영 어록 : 커뮤니케이션 기술
2화. 한국 콘텐츠의 역사
(1) 2000년대 1차 한류붐 : 현지화
-2000년 쉬리 일본 개봉
-2001년 보아 일본 데뷔
-2002년 보아 <Listen to my Heart> 밀리언셀러 / 오리콘차트 첫 1위
-2003년 NHK BS <겨울연가> 방영. 욘사마 신드롬
-2004년 드라마 <대장금> 방영
-2005년 동방신기 일본 데뷔
-2008년 동방신기 <Purple Line> 오리콘 1위
(2) 2010년대 초반 2차 한류붐
-2010년 카라 일본 데뷔 <미스터> 히트
소녀시대 일본 데뷔 <Gee> 오리콘 2위
-2012년 장근석 <미남이세요> 히트 (추가)
(3) 2010년대 후반 3차 한류붐
-2017 트와이드 일본 성공
-2018 아이즈원 일본 데뷔
BTS 빌보드 200 KPOP 첫 1위
-2019 블랙핑크 <Kill this Love> 빌보드 200 차트인
JYP 니지프로젝트 스타트
(4) 2020년대 4차 한류붐
-2020 <기생충> 아카데미 4개 주요부문 수상
<사랑의 불시착> <이태원클라스> 넷플릭스 인기
JYP 니쥬 데뷔
3화. 한국 콘텐츠의 비즈니스 전략
(1) 글로벌 콘텐츠 유통, 트렌드에 올라타다
- (특히 넷플릭스) 자금 공급과 글로벌 플랫폼 네트워크 활용. 제작비와 유통 판권 트레이드 오프
(2) 콘텐츠 권리관계는 가능한 심플하게
- 2차, 3차 활용의 권리관계를 가급적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하여 해외 사업자들과 협업을 빠르게
(3) 글로벌 트렌드 철저한 분석, 로컬적 요소와 융합
(4) 정부의 적절한 서포터 역할
4화. 한국 콘텐츠의 ‘지금’ 을 상징하는 10개 추천작
(1)사랑의 불시착, 이태원 클라쓰로 드라마에 입문했다면
-나의 아저씨
-도깨비
-동백꽃 필 무렵
-사이코지만 괜찮아
(2)기생충에 이어서 볼만한 한국 영화
-택시운전사
-살인의 추억
(3) KPOP
-BTS <작은것들 위한 시>
-블랙핑크 <Kill this love>
(4) 여자들을 위한 책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
-한국, 페미니즘.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