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picks K콘텐츠 특집 한국에 퍼블리가 있다면 일본에서는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미디어 Newspicks 가 Business Person 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열독자이기도 하고, 국내에 꼭 소개하고 싶은 마음에 콘텐츠 책임자 인터뷰를 번역한 적도 있었는데요. https://brunch.co.kr/@miho0429/4 최근 Newspicks 에서 4회에 걸처 K콘텐츠 특집을 다뤄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미 국내에도 여러 차례 보도되었던 것처럼 <사랑의 불시착> <이태원 클라쓰> 그리고 JYP 걸그룹 <Niziu> 가 일본에서 신드롬급 인기를 모았기 때문입니다. 일본에서는 K콘텐츠의 경쟁력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각 챕터의 핵심 내용만 정리해봤습니다. 1화. 왜 지금 한국 콘텐츠가 일본을 점령했는가. (1)사랑의 불시착, 이태원 클라쓰 - 스토리의 깊이 - 사회 정서와의 매치 - 현대적인 젠더 감각 - 위로와 감정 이입 (2)니지 프로젝트가 성공한 이유 -연습생 개개인에 대한 인간적인 묘사 -SNS 를 활용해 리얼 세계와 소통 - 박진영 어록 : 커뮤니케이션 기술 2화. 한국 콘텐츠의 역사 (1) 2000년대 1차 한류붐 : 현지화 -2000년 쉬리 일본 개봉 -2001년 보아 일본 데뷔 -2002년 보아 <Listen to my Heart> 밀리언셀러 / 오리콘차트 첫 1위 -2003년 NHK BS <겨울연가> 방영. 욘사마 신드롬 -2004년 드라마 <대장금> 방영 -2005년 동방신기 일본 데뷔 -2008년 동방신기 <Purple Line> 오리콘 1위 (2) 2010년대 초반 2차 한류붐 -2010년 카라 일본 데뷔 <미스터> 히트 소녀시대 일본 데뷔 <Gee> 오리콘 2위 -2012년 장근석 <미남이세요> 히트 (추가) (3) 2010년대 후반 3차 한류붐 -2017 트와이드 일본 성공 -2018 아이즈원 일본 데뷔 BTS 빌보드 200 KPOP 첫 1위 -2019 블랙핑크 <Kill this Love> 빌보드 200 차트인 JYP 니지프로젝트 스타트 (4) 2020년대 4차 한류붐 -2020 <기생충> 아카데미 4개 주요부문 수상 <사랑의 불시착> <이태원클라스> 넷플릭스 인기 JYP 니쥬 데뷔 3화. 한국 콘텐츠의 비즈니스 전략 (1) 글로벌 콘텐츠 유통, 트렌드에 올라타다 - (특히 넷플릭스) 자금 공급과 글로벌 플랫폼 네트워크 활용. 제작비와 유통 판권 트레이드 오프 (2) 콘텐츠 권리관계는 가능한 심플하게 - 2차, 3차 활용의 권리관계를 가급적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하여 해외 사업자들과 협업을 빠르게 (3) 글로벌 트렌드 철저한 분석, 로컬적 요소와 융합 (4) 정부의 적절한 서포터 역할 4화. 한국 콘텐츠의 ‘지금’ 을 상징하는 10개 추천작 (1)사랑의 불시착, 이태원 클라쓰로 드라마에 입문했다면 -나의 아저씨 -도깨비 -동백꽃 필 무렵 -사이코지만 괜찮아 (2)기생충에 이어서 볼만한 한국 영화 -택시운전사 -살인의 추억 (3) KPOP -BTS <작은것들 위한 시> -블랙핑크 <Kill this love> (4) 여자들을 위한 책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 -한국, 페미니즘. 일본

【新】なぜ今、韓国コンテンツが日本を席巻しているのか

NewsPicks

【新】なぜ今、韓国コンテンツが日本を席巻しているのか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0년 8월 31일 오전 1:19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