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로서 나의 성장을 도와준 블로그 쓰기

이 글이 제 블로그의 400번째 글이네요. 제가 평균적으로 주 1회 포스팅을 하니, 이 말은 제가 블로그를 시작한 지도 약 8년의 시간이 흘렀다는 얘기입니다. 현재 제가 16년 째 개발자로 일하고 있으니, 제 커리어의 절반은 블로그를 쓰면서 보냈다고 할 수 있겠네요.


제가 글재주가 그렇게 뛰어난 편이 아니라서 주로 지식 전달 위주의 포스팅을 하고 있는데요. 그동안 많은 분들께서 어떻게 그렇게 꾸준히 블로그를 쓸 수 있는지를 여쭤보셔서, 오늘은 제가 400번째 글을 쓸 수 있게 한 원동력에 대해서 한번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바로 블로그를 쓰는 것이 개발자가 성장하는데 얼마나 큰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 포스팅: https://www.daleseo.com/blogging-for-growth/


저는 개발자가 되어서 가장 잘 한 일을 하나 꼽는다면 망실임없이 블로그 쓰기를 시작한 것을 뽑고, 가장 후회되는 일은 블로그 쓰기를 너무 늦게 시작한 거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정도로,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쓰면서 개발자로서 성장하는데 여러가지 측면에서 너무나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내가 배운 내용을 글로 써서 인터넷에 올리면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블로그를 처음 시작했는데요. 블로그를 써온 지난 8년의 시간을 돌아보면 가장 도움을 많이 받은 사람은 사실 다른 누구도 아닌 저 자신이었음을 깨닫습니다.


이 글이 많은 개발자들이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데 동기 부여가 되길 바라며, 저는 이만 이 글을 마무리하고 401번째 글을 쓰러가야겠습니다 😁

개발자로서 나의 성장을 도와준 블로그 쓰기

www.daleseo.com

개발자로서 나의 성장을 도와준 블로그 쓰기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1월 5일 오전 5:48

 • 

저장 157조회 8,864

댓글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