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의 앱 전환 허용, 어쩌면 기회일지 모릅니다

네이버 쇼핑 앱 전환 허용을 듣고 해 본 상상


[아티클 3문장 요약📑]


1️⃣ 네이버가 쿠팡, 무신사, 에이블리 등 제휴 입점사에 내년 1월 1일부로 앱 전환 딥링크(웹사이트에서 URL을 클릭했을 때, 앱을 실행시키는 행위)를 허용한다고 통지했다고 하는데, 이렇게 웹에서 앱으로 이동하면 네이버가 그간 수취하던 매출 연동 수수료를 받을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결정을 내린 이유는 무엇일까요?


2️⃣ 우선 지금까지 앱 전환 금지는 소비자 선택권을 제한한다는 지적을 받아 왔는데, 이러한 대외 리스크를 절감할 수 있고, 또한 당장의 매출 연동 수수료를 줄겠지만, 오히려 앱 유입을 늘리고자 하는 플랫폼의 광고비는 상승할 여지가 있어, 이러한 광고 매출 상승 분으로 손실을 어느 정도는 상쇄할 수 있다는 판단도 있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3️⃣ 마지막으로 조금 상상의 영역으로 들어가면, 아예 앱 이동뿐 아니라 앱 다운로드까지 완벽히 허용된 경우에, 최근 공개된 네이버 AI 검색 서비스 '큐' 가 붙어서, 기존에는 불가능했던 앱 전용 혜택까지 더한 가격 비교가 가능하게 되어, 광고 매출 상승은 물론 쇼핑을 할 때 웹이 아닌 앱으로 떠났던 고객들을 네이버로 다시 데려올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기묘한 관점➕

네이버의 앱 전환 허용은, 그간 네이버 중심으로 돌아가던 국내 이커머스 시장이 완전히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간 걸 뜻한다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검색을 관문으로 쇼핑을 시작하던 고객들은 이제 앱을 직접 찾는 걸 더 선호하니까요. 실제로 네이버 제휴 거래액은 지속적으로 정체 또는 감소 중입니다. 하지만 언제까지 앱의 시대가 이어질지는 모릅니다. 네이버가 AI 기반으로 다시 반격을 할 수도 있으니까요.


🥤트렌드라이트 구독하기

https://bit.ly/3iSbx4e


📕『기묘한 이커머스 이야기』 책 보러가기

https://bit.ly/3hEicxg

네이버의 앱 전환 허용 어쩌면 기회일지 모릅니다

Brunch Story

네이버의 앱 전환 허용 어쩌면 기회일지 모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2월 14일 오후 11:11

 • 

저장 1조회 624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