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R INSIGHT]유머러스한 여성 리더가 성공하는 이유
동아일보
인식에 대한 재미있는 데이터를 발견했다. 사회에서든 친목의 자리에서든 적당한 유머가 미치는 영향은 실제로 상당하다.
이에 대한 재미있는 분석을 살펴보면;
📍인시아드와 뉴욕주립대 공동 연구진은 남성과 여성의 유머가 어떻게 다르게 인식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제 연사와 청중을 섭외해 공개 발표 상황에서 두 가지 연구를 수행했다.
📍먼저 연구진은 2400여 건의 TED, TEDx 토크 강연에 대한 반응을 분석했다. 청중 평가, 독립 평가, 온라인 조회 수를 바탕으로 청중이 얼마나 자주 웃는지를 측정해 유머를 더 많이 사용하는 여성 발표자가 그렇지 않은 여성과 유머러스한 남성 발표자보다 인기가 많으며 더 많은 영향과 영감을 준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실제 연구에 따르면 단호하게 말하는 여성은 종종 남성에 비해 호감도가 낮았으며 위협적이라고 인식됐다.
📌여성이 따뜻하고 친근해 보이면 능력을 의문시하는 반응을 얻기 일쑤였다.
📌실제로 연구진은 TED 관련 연구에서 유머러스한 여성이 더 따뜻하면서도 유능하다고 인식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여성이 상대적으로 유능하지 않다는 등 기존의 성별 고정관념을 거부할 때 오히려 호의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따라서 여성 발표자가 유머를 효과적으로 활용해 ‘여성은 웃기지 않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면 유능하고 독립적인 사람으로 인식될 수 있다.
위의 분석에서처럼 유머의 사용법은 매우 긍정적이다. 하지만 데이터는 본질적인 것을 들여다보기는 어려운 것 같다.
'유머러스' 함의 이면에는 여유로움이 있다고 생각한다. 여유로움 뒤에는 자신감과 실력이 뒷받침 해주어야 한다는 생각을 경험을 통해 느끼게 되었다. 업무, 커리어, 네트워킹에서 진짜 winning 하기 위해서는 fundamental이 잘 갖추어진 상태에서 나오는 자신감, 그리고 여유로움에서 나오는 유머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유머를 무기삼아 여러 자리에서 선한 영향역을 펼치는 모두가 되었으면.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2월 22일 오전 12:11
1. 2010년경 네이버에서의 일이다. 스마트폰이 처음 나왔을 무렵이다. 아이폰이 먼저 나왔다. 이어서 다양한 안드로이드 폰이 나오며 시장 점유율이 늘기 시작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안드로이드 폰을 쓰기 시작했다. 시장이 열리니 그에 맞는 모바일 전략과 서비스
... 더 보기세상이 제정신이 아니다. 멀쩡한 남의 나라를 침공해 무고한 사람들의 희생을 불사하는 양심없는 대통령, 천적을 제거하며 장기 집권하는 염치없는 대통령, 자국의 이익만 강요하는 품위없는 대통령, 국민을 버리고 비자금을 챙겨 야반도주한 대통령, 야밤에 무력으로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정신나간 대통령.
... 더 보기사용자 모으니 매출안난다고 난리
... 더 보기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의 신규 거래 및 협의 규모는 팀프레시가 기존 보유했던 신선식품 물량의 52% 수준에 달한다. 5월 기준 컬리의 신규 물량은 팀프레시 사태 이후 2.5배 증가했다.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