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주목할 만한 13가지 AI 키워드

올해도 많은 분들이 AI분야가 계속 트렌드를 리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여러 전문가 블로그들과 자료들을 통해 본인의 인사이트를 보여주신 글이 있어 공유해봅니다. 내용이 어렵지 않아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일독하시길 추천해봅니다! ^^


1. 생성AI, 지난 10년 간 가장 파괴적인 트렌드

가트너 예측에 따르면, 2026년까지 생성 AI 도입이 급증해 현재 5% 미만에서 기업 80% 이상이 생성 AI API, 모델, 애플리케이션을 운영에 통합할 것으로 예상된다.


2. 증강 작업(Augmented working), BYOAI와 쉐도우(Shadow AI)

BYOAI(Bring Your Own Artificial Intelligence)는 직원들이 자신만의 AI 도구와 애플리케이션을 업무에 활용하는 새로운 업무 환경 트렌드다. AI를 위한 쉐도우 IT라고도 하는 쉐도우 AI는 IT 부서 모르고 있거나 IT부서 감독 없이 조직 내에서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과 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데이터 프라이버시 및 보안 침해와 규정위반에 따른 법적 문제 가능성이 있다


3. 오픈소스AI

포레스터에 따르면 기업들 85%가 오픈소스 AI 모델을 기술 스택에 통합하는 등 향후 오픈소스 솔루션들의 사용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4. AI 리스크 환각 정책(AI risk hallucination policy)

AI 위험 환각 보험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향후 몇 년 안에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포레스터 2024년 AI 예측 중 하나에 따르면, 주요 보험사가 특정 AI 위험 환각 보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한다.


5. AI 코딩

코파일럿과 같은 AI비서(?)는 반복적인 작업 자동화(코드 생성, 문서 서식 지정,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창작 과정 최적화, 코드 품질 개선, 문제 해결 지원을 위해 AI 코딩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표준 관행이 될 것이다.


6. AI TRiSM

조직이 더 많은 AI를 채택함에 따라 설명 가능성, 모델 운영, 데이터 이상 탐지, 적대적 공격 방어, 데이터 보호등의 AI TRiSM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7. 인텔리전스 앱과 AI 개인화(Intelligent apps & AI for personalization)

지능형 앱은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사용자 데이터와 선호도를 분석함으로써 콘텐츠, 추천, 사용자 경험을 각 사용자에게 맞춤화할 수 있다. AI 기반 개인화는 사용자 참여도와 전환율에 큰 영향을 미쳐, 40%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8. 퀀텀 AI(Quantum AI)

양자 컴퓨터는 복잡한 AI 모델을 훈련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연산 능력을 제공하고, AI 알고리즘은 양자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최적화하고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재무 모델링 및 리스크 평가, 신약 발견 및 개발, 인공 일반 지능(AGI)분야의 혁신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9. AI 법제화(AI Legislation)

AI가 점점 더 정교해지고 우리 생활에 통합됨에 따라 AI가 개발과 사용을 규율하는 법률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전세계 AI공통 규제 법 제정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2023년에 EU AI 법, AI 세이프티 서밋 2023등이 진행되었다.


10. 윤리적 AI

AI 개발과 배포에 있어 편견과 공정성, 투명성 및 설명 가능성, 개인정보 보호, 안전 및 보안과 같은 윤리적 문제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2023년 미국의 안전하고 안전하며 신뢰할 수 있는 AI 개발 및 사용에 관한 행정 명령을 발표가 이러한 일환중에 하나이다


11.새로운 AI 직업의 등장

AI를 통한 기존 직무의 개선 이외에도 AI 제품 관리자, AI 엔지니어, AI 윤리 전문가, AI 입력 및 출력 관리자, 감정 분석기, AI 규제 전문가, AI 인간-컴퓨터 상호 작용(HCI) 디자이너등의 신규 직업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12. AI 기반 온라인 검색

소비자들은 안전, 사용 편의성, 기존 디지털 플랫폼과 통합을 우선한다. AI 검색 기반 기업이 직면한 주요 과제는 고객 신뢰를 얻는 것이다. 2023년 2월 Statista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AI 기반 검색에 호기심을 갖고 있지만 정확성과 편향성에 대한 우려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고객 서비스 분야 AI

  • AI는 인간 고객 서비스 담당자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 업무를 더 쉽고 효율적으로 만들어줄 것이다.

  • 고객 서비스 툴킷에 AI와 자동화를 추가하면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고객 경험은 요즘 시장에서 핵심적인 차별화 요소이며, AI는 기업이 더 나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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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월 2일 오전 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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