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원의 ‘괴로운 밥벌이’를 ‘행복한 밥벌이’로 바꿔주려면? - HSG 휴먼솔루션그룹
네이버 블로그 | HSG 휴먼솔루션그룹
로컬 비즈니스 창업과 사업을 위해 강연이나 교육, 컨설팅, 멘토링을 하다보면 아쉬운 점이 있다. 로컬 비즈니스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모든 지역에서 10에 9은 그 바탕을 관광업에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관광업이 틀렸다는 것이 아니라 전국 모든 곳에서 똑같이 관광업에 목숨 걸지만 현실적으로 관광시장은 전국 모든 곳을 먹여살릴 수는 없다. 거기에 관광시장은 대외적 변수에 민감하게 반응하기까지 한다.
당장 제주만 해도 관광객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제주의 관광지로서의 콘텐츠가 아니라 제주행 항공편수며, 강원은 고속도로 개통과 함께 급격히 관광업이 커졌다.
지난 5년여동안 스타트업과 더불어 로컬 비즈니스, 로컬 크리에이터 사업을 함께 지켜보면서 내가 생각하는 로컬 비즈니스의 핵심은 지역 내부 자원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해서 효과적인 사업아이템을 만들어내는지와 해당 지역 내부 경제 생태계 구축, 지역 외부 경제나 산업 연계를 어떻게 할 지였다. 지금도 이 관점으로 바라보고 의견을 주고 있다. 제발 더이상 벽화 그리지 말고 흔들다리 만들지 말자는 생각이다.
기확정된 건들이나 이야기 오가는 곳들을 볼 때 올해도 작년처럼 로컬 비즈니스 관련한 일들은 제주와 강원, 한국관광공사 건들이 주가 될 듯하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1월 28일 오전 8:25
“To jobs that pay the rent! 집세 내주는 직장을 위해!”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에 나온 대사다. 저널리스트를 꿈꾸는 대학 졸업생인 주인공. 하지만 그녀는 당장 생계를 위한 일자리가 급하다.
... 더 보기하나부터 열까지 리더가 상세히 설명해 주기를 바라는 구성원이 있습니다. 반대로 큰 얼개만 듣고 나머지는 자율적으로 하고 싶어 하는 경우도 있죠. 회식에 참여하는 것을 너무나 힘겨워 하는 구성원이 있는 반면, 동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가까워지는 것을 원하는 구성원도 있습니다.
... 더 보기1. 20대의 스티브 잡스가 했던 행동과 50대에 그가 보여주었던 효율적인 리더십을 혼동하면 안 된다.
‘경영의 신’이란 칭호를 받은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경영자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을 ‘인간에 대한 이해’라고 했다. 경영의 진짜 핵심을 찌른 이야기다. 경영이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사람을 움직여 가치를 창조하는 업(業)’이다.
... 더 보기1. 굿즈 사업의 미래는 밝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