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성 지표(North Star Metric) 선택하기 | 요즘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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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으로 보면 오른쪽으로 나아가고, 왼쪽으로 보면 왼쪽으로 나아간다.”
그만큼 주의를 집중하는 곳에 엄청난 힘이 있다.
[북극성 지표 종류]
1.수익 : 벌어들인 돈의 양 (ex.연간반복수익, 총 상품거래량)
2.고객증가 : 결제한 고객의 수 (ex.유료 결제 고객, 시장 점유율)
3.소비증가 : 제품 사용 강도 (ex.메시지 전송, 숙박 예약)
4.참여도 증가 : 제품에서 활동하는 사용자 수 (ex.월간사용자, 일간사용자)
5.성장 효율성 : 지출 대비 수익 효율성 (ex.고객총가치, 고객획득비용)
6.사용자 경험 : 제품 경험을 즐겼고, 쉽게 사용했는지 (ex.고객 순 추천 지수)
[기업 유형 별 북극성 지표]
마켓플레이스 & 플랫폼 : 소비 증가 (ex. 에어비앤비, 우버, 리프트)
결제 성장이 주도하는 비즈니스 : 성장 효율성 (ex.밀키트 서비스’에이프런’)
부분 유료화 팀 기반의 B2B 제품 : 참여도 또는 고객 증가 (ex.슬랙)
사용자 생성 콘텐츠 구독 기반 제품 : 소비 (ex. 트위치)
광고 기반 비즈니스 : 참여도 (ex. 페이스북, 핀터레스트, 스냅)
소비자 구독 제품 : 참여도 또는 고객 증가 (ex. 듀오링고, 틴더)
경험에 따라 차별화되는 제품 : 사용자 경험 (ex.로빈훗, 수퍼휴먼)
아웃풋 지표들을 확실히 하기 위해 인풋 지표들을 보정하기
세분화하고 실용적인 인풋지표를 사용하면 팀 별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음
Ex.에어비엔비의 아웃풋(북극성) 지표 : ‘숙박 예약’
하위 인풋 지표 : 게스트 전환율 높이기, 숙소 추가, 사이트 방문자 늘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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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 27일 오전 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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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 보기‘경영의 신’이란 칭호를 받은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경영자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을 ‘인간에 대한 이해’라고 했다. 경영의 진짜 핵심을 찌른 이야기다. 경영이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사람을 움직여 가치를 창조하는 업(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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