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성 지표 선택하기

“오른쪽으로 보면 오른쪽으로 나아가고, 왼쪽으로 보면 왼쪽으로 나아간다.”

그만큼 주의를 집중하는 곳에 엄청난 힘이 있다.


[북극성 지표 종류]

1.수익 : 벌어들인 돈의 양 (ex.연간반복수익, 총 상품거래량)

2.고객증가 : 결제한 고객의 수 (ex.유료 결제 고객, 시장 점유율)

3.소비증가 : 제품 사용 강도 (ex.메시지 전송, 숙박 예약)

4.참여도 증가 : 제품에서 활동하는 사용자 수 (ex.월간사용자, 일간사용자)

5.성장 효율성 : 지출 대비 수익 효율성 (ex.고객총가치, 고객획득비용)

6.사용자 경험 : 제품 경험을 즐겼고, 쉽게 사용했는지 (ex.고객 순 추천 지수) 


[기업 유형 별 북극성 지표]

  • 마켓플레이스 & 플랫폼 : 소비 증가 (ex. 에어비앤비, 우버, 리프트)

  • 결제 성장이 주도하는 비즈니스 : 성장 효율성 (ex.밀키트 서비스’에이프런’)

  • 부분 유료화 팀 기반의 B2B 제품 : 참여도 또는 고객 증가 (ex.슬랙)

  • 사용자 생성 콘텐츠 구독 기반 제품 : 소비 (ex. 트위치)

  • 광고 기반 비즈니스 : 참여도 (ex. 페이스북, 핀터레스트, 스냅)

  • 소비자 구독 제품 : 참여도 또는 고객 증가 (ex. 듀오링고, 틴더)

  • 경험에 따라 차별화되는 제품 : 사용자 경험 (ex.로빈훗, 수퍼휴먼)


아웃풋 지표들을 확실히 하기 위해 인풋 지표들을 보정하기

세분화하고 실용적인 인풋지표를 사용하면 팀 별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음

Ex.에어비엔비의 아웃풋(북극성) 지표 : ‘숙박 예약’

하위 인풋 지표 : 게스트 전환율 높이기, 숙소 추가, 사이트 방문자 늘리기


북극성 지표(North Star Metric) 선택하기 | 요즘IT

요즘IT

북극성 지표(North Star Metric) 선택하기 | 요즘IT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2월 27일 오전 9:10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비개발자도 Cursor AI로 결제 가능한 웹 서비스 만들기 🚀

    6

    ... 더 보기

    비개발자도 Cursor AI로 결제 가능한 웹 서비스 만들기 🚀 (6차. 25.06.21, 25.06.28) - Learning by Doing

    Latpeed

    비개발자도 Cursor AI로 결제 가능한 웹 서비스 만들기 🚀 (6차. 25.06.21, 25.06.28) - Learning by Doing

    ‘경영의 신’이란 칭호를 받은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경영자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을 ‘인간에 대한 이해’라고 했다. 경영의 진짜 핵심을 찌른 이야기다. 경영이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사람을 움직여 가치를 창조하는 업(業)’이다.

    ... 더 보기

    [경영의 맥] 성공하는 CEO의 조건은 '인간에 대한 이해'

    한국경제

    [경영의 맥] 성공하는 CEO의 조건은 '인간에 대한 이해'

    👋 디자이너도 앱을 만들 수 있을까?

    ... 더 보기

    디자이너도 앱을 만들 수 있을까?

    Brunch Story

    디자이너도 앱을 만들 수 있을까?

    🪑레어로우를 키운 건 '철수저'의 '장사 본능'이었습니다

    ... 더 보기

    레어로우를 키운 건 '철수저'의 '장사 본능'이었습니다

    Brunch Story

    레어로우를 키운 건 '철수저'의 '장사 본능'이었습니다

    [광고] 다음 직무 채용 예정입니다.


    - 프러덕트/사업 기획 1인

    - 프러덕트 디자인 1인

    ... 더 보기

    💄글로벌 'K뷰티' 돌풍, 럭셔리는 예외인 이유

    ... 더 보기

    글로벌 'K뷰티' 돌풍, 럭셔리는 예외인 이유

    비즈니스워치

    글로벌 'K뷰티' 돌풍, 럭셔리는 예외인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