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니콘·빅테크] 합격한 UX/UI 포트폴리오 컨설팅 - PO·디자인 리드·채용 담당 경력 - 우디디자인랩
Latpeed
<모두의 사수>라는 팟캐스트가 있는데 내용이 좋다고 추천해주셨는데요. 마침 그 분이 쓴 책이 있어서 저에게는 좀 더 편한 매체인 책 <모두의 사업, 1인 기업에서 100인 기업까지>를 읽어보았습니다.
혹시나 ‘나에게는 사수가 없다‘는 생각이 드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모두의 사수>라는 유튜브 채널도 있던데, 보지는 않았지만 책 내용과 유사할 것 같습니다. 각 장별로 인상깊었던 밑줄 선별해서 공유드려봅니다!
1장 사업은 결과를 베끼는 것이 아니다 / 사업의 본질: 마음가짐
- 1등을 똑같이 모방했지만, 아무런 성과도 내지 못하셨다면 당신이 모방해야 할 건 성공한 브랜드의 겉모습이 아니라 시작점입니다. 절실한 마음, 성실함, 끈기를 갖고 고객을 찾아갔던 그 행동을 모방해야 합니다. 고객의 후기가 구매 전환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정보를 얻었으면 응당 고객을 감동시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2장 마케팅은 돈 벌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 / 사업의 성장: 마케팅
- 서비스의 품질을 포기한 브랜드가 생존할 리 없습니다. 특별한 것을 개발하는 데 매몰되지 마세요. 지금까지 생존한 회사는 특별해서 생존할 수 있었던 것이 아니라 생존해서 특별해진 것입니다.
- 명심하세요. 우리가 불편할수록 고객이 편해지고 고객의 만족도가 올라갑니다. 우리가 편해질 수록 고객이 불편해지고 고객의 만족도는 떨어집니다. 우리가 일할 때 불편함을 제거하고 편하게 일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사업의 핵심 가치가 아닙니다. 고객의 불편함을 제거하고 그 과정을 효율화하는 것이 사업의 핵심 가치죠.
3장 리더십은 이끄는 기술이 아니다 / 사업의 지속: 리더십
- 팀원이 업무를 어렵게 하고 있다면 나서서 그 업무를 대신 해주거나, 어려운 문제의 답을 바로 알려 주는 경우가 이와 같습니다. 이것은 배려가 아닙니다. 일터에서 배려란, 팀원의 ‘자립’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 성장하고 있는 회사 안은 전쟁터입니다. 바쁘게 의사 결정하는 상황 속에서 모든 일의 맥락을 충분히 설명할 이유가 리더에게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팀원들에게 반드시 교육해 주세요. 팀원들은 업무 지시를 받을 때 스스로 그 일의 의미를 찾으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4장 성장의 주체는 회사가 아니다 / 사업의 성공: 채용
5장 생산성 관리는 시간 관리가 아니다 / 사업의 기반: 생산성
- 창의성은 다양한 생각의 융합에서 비롯됩니다. 얼마나 다양한 관점을 받아들일 수 있느냐가 개인의 생산성 관리의 핵심인 것처럼 회사에선 얼마나 다양한 사람을 받아들일 수 있느냐가 그 회사의 실력이 됩니다.
- 생산성 관리는 시간 관리가 아닙니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시간 안에 하는 것이 시간 관리라면 생산성 관리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의 양을 늘리고 품질을 개선해서 경쟁력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6장 성공은 운으로 얻는 것이 아니다 / 사업의 본보기: 케이스 스터디
그림이나 표하나 없이 450쪽 정도되는 방대한 글밥이었는데요,
참으로 열의있게 일하시고 고민하시고 글로 남기셔서 공감가는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러한 경험속에서 남겨진 이야기들이라 꼭 시도해보고 싶은 것도 많았고,
꼭 사장을 꿈꾸지 않더라도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이 많았습니다.
리더가 절대로 하면 안 되는 7가지 말과 행동
1. 자문자답하지 마라
2. 회사에 단순 업무는 없다
3. 논리적으로만 설명하지 마라
4. 미괄식으로 대화하지 마라
5. 중간단계를 생략하지 마라
6. 스무고개 하지 마라
7. 불필요한 칭찬을 하지 말고 혼내야 할 때 참지 마라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4월 14일 오후 2:33
당신이 지금 있는 자리에서 앞으로 한 발자국 걸었다고 생각해 보자. 당신은 한 발자국만큼 ‘나아간’ 것인가? 그런데, 만약 당신이 가야 하는 곳이 당신의 등 뒤에 있다면 어떨까? 그렇다면 당신은 한 발자국만큼 ‘물러선’ 것이 아닌가?
... 더 보기방송이나 유튜브 보다보면 경제전문가라 말하는 하락론자와 비관론자가 판을 치는데, 최소 지난 수년, 더 나아가 20여년동안 매번 틀려도 여전히 전문가라고 말하고 다니는 걸 보면 재미있다.
모든 인간사가 그렇듯 인간은 믿고 싶은대로 믿는 존재라 그렇게 믿고 싶은 사람들의 감정적 지지를 받아 밥벌이하고 있다는 건 이해가 된다. 하지만 확율적으로 벌어지기 어려운 천재지변 수준의 사건으로 벌어지는 현상이나 전체 흐름에서 일시적으로 벌어지는 현상, 혹은 인간의 욕망과 본성이 외부적 요인으로 잠시 억눌린 상황에서 현실적 경험 없이 뇌피셜로 몇몇 논리적 근거만으로 설명되는 현상을 바탕으로 자산 가치 떨어지고 세상 망할 것처럼 이야기하는데, 결국 제대로 맞추지도 못하는 사람들을 여전히 추종하는 건 글쎄...
... 더 보기U
... 더 보기대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