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에서 배우는 브랜드(가게) 네이밍

브랜드 컨설턴트/마케터로서 '네이밍' 관련 업무를 숱하게 해 왔다. 작게는 '이벤트명'부터 크게는 '브랜드명' 혹은 '가게(회사) 명'까지 다양한 업계에서 그리고 다양한 목적으로 네이밍을 해왔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좋은 네이밍'에 대한 나만의 기준을 세울 수 있었다. <마케팅 뷰자데>(처음북스, 2023)에서 자세히 언급했지만 크게 네 가지 기준이 있다.


1. 쉽게 기억할 수 있는 '기억용이성'

2. 카테고리의 '대표 속성'

3. 타사와 구별되는 '차별성'

4. 여러 상황에서 다양하게 변주해서 사용할 수 있는 '확장성'


나만의 네이밍 프레임워크로 삼고 있는 기준이다. 어느 브랜드를 보더라도 이 프레임워크를 통해 바라보고 있다. 이번 부산여행도 마찬가지였다. 부산에서 가장 핫하다고 불리는 전포동의 전리단길에 위치한 가게 이름을 이 기준으로 유심히 살펴보았다. 괜찮은 이름의 가게들이 많았다. 그리고 그들의 두 가지 공통점을 찾았다. '세 글자' 그리고 '한국식 이름'.


먼저 '세 글자'다. 이 또한 <마케팅 뷰자데>에서 언급했는데 '3의 규칙(rule of three)'이라는 게 있다. 메시지를 세 덩어리(글자, 단어, 문장, 문단 등)로 구성하면 오래 기억에 남는 현상을 이용하는 것이다. 나이키의 'Just Do It', 미국의 전직 대통령 오바마의 캠페인 슬로건이었던 'Yes We Can' 그리고 서양 역사상 가장 유명한 말 중 하나로 꼽히는 '왔노라, 보았노라, 이겼노라(veni, vidi, vici)' 모두 3의 규칙을 따르고 있다. 부산에서 눈에 띄었던 가게들은 글자수로 3의 규칙을 따르고 있었다.


두 번째는 한국식 이름이다. 순우리말이라든지 한국어라고 말하기에는 애매한 부분이 있어서 '한국식 이름'이라고 써봤다. 과거에는 '영어식(?) 이름'이 주류를 이루었다면 어느새부턴가 '한국식 이름'이 주류를 이루는듯하다. 영어로 이름을 지으면 세련되게 느끼던 시절이 있었는데, 너도나도 영어로 이름을 지으면서 이러한 효과가 급감하고 심지어 촌스럽게 느껴지기 시작했다. 그래서인지 다시 한국식 이름을 쓰는 가게들이 많아졌다. 힙해 보일뿐더러 모두가 쉽게 이해가능하기에 기억에도 오래 남는다.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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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6월 17일 오전 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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