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찾는 사람에게 보내는 221 번째 편지

계란후라이 1034


목표 Objective + 핵심 결과 지표 Key Result, 즉 OKR은 개인과 조직의 목표 달성을 돕는 도구입니다.

최근 'OKR 실천편' (아마노 마사루 지음)이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과거 존 도어 선생님이 쓴 'OKR'이라는 책이 원론적인 이야기라면, 'OKR 실천편'이라는 책은 목표 관리 방법을 알려주는 실용서 또는 매뉴얼 느낌이 나는 내용이었습니다.

지난 두 번의 회사에서 OKR을 목표 관리 도구로 사용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개인과 조직의 목표 관리가 기대했던 것과 다르게 흐지부지되었습니다.

당시 OKR 목표 관리가 잘되지 않은 이유를 회상해 보면, 목표에 대한 공감대가 부족했습니다. 'OKR 실천편' 책에 나온 내용에 의거하면 조직의 목표 설정은 모든 구성원이 함께 참여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지난 두 번의 회사에서 OKR 목표를 수립할 때 조직 리더가 목표를 내리는 탑다운 방식이었습니다. 목표에 대한 공감이 부족하니 목표 달성을 위한 실천이 소극적이었습니다. 물론 리더가 수립한 목표가 이성적으로 이해가 되었습니다. 다만, 그 목표가 가슴을 웅장하게 만들거나 목표를 반드시 이루고 싶다는 야망이 생기지 않았던 것입니다.

과거 OKR 목표 관리가 잘되지 않았던 또 다른 이유는 목표 달성 여부를 측정하는 핵심 결과 지표를 설정하고, 지표를 개선하려는 직접적인 노력이 부족했습니다. OKR 이론에서 핵심 결과 지표를 개선하면 자연스럽게 목표를 달성하게 된다는 것이 핵심 논리입니다. 따라서 핵심 결과 지표가 목표와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측정 가능한 것이어야 합니다. 그런데 목표가 정성적인 내용이다 보니 정량적인 핵심 결과 지표를 목표와 연결하는 것이 모호하고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항상 어려움을 만나면 익숙하게 해오던 것을 떠올리게 되어 기존에 KPI로 측정하던 지표를 OKR 핵심 결과 지표로 선정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전에 KPI 모델로 목표를 관리하는 것이나 OKR이라는 새로운 방식이 거의 비슷하게 느껴졌고, 원대한 목표는 선언적인 내용일 뿐 KPI와 같은 내용의 핵심 결과 지표를 잘 관리해야 하는 미션에 변함이 없었습니다.

이번에 'OKR 실천편' 책을 읽으며 느끼고 배운 점을 통해 만약, 다음 조직에서 OKR로 목표 관리를 한다면 이렇게 실천해 보고 싶습니다.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조직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여 동의를 구하겠습니다. 일정 기간 동안 달성해야 하는 목표를 함께 설정하고 공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핵심 결과 지표는 KPI와 완전히 다른 내용을 설정하겠습니다. 정성적인 목표를 창의적인 방식으로 측정해 보겠습니다. 새로운 핵심 결과 지표를 측정하는 방식을 통해 구성원이 목표 달성을 해보고 싶다는 흥미를 일으키겠습니다.

목표 관리를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성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도구를 잘 활용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성장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그것을 제대로 활용하려는 노력과 실천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이 꼭 달성하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오늘 시간을 내어 구체적인 목표 달성을 수립해 보는 기회가 되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8월 26일 오후 10:03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초중고딩 어렸을 적 과학시간에 석유와 석탄이 만들어지는 원리와 과정을 배울 때마다 이해가 되지 않아서 그냥 외웠었다. 석유는 공룡을 비롯 동물이 죽어서 만들어지고 석탄은 식물이 죽어서 만들어진다고 배웠는데, 석탄이야 식물이 워낙 많았고 죽으면 자연스럽게 땅에 묻히니 그럴 수도 있겠다 이해가 되었지만, 석유는 아무리 생각해도 말이 안되었다. 동물이 화석이 될 확율이 극도로 낮다는 점을 생각하면 동물이 한꺼번에 같은 장소에서 갑자기 많이 죽어서 결국 석유까지 될 확율은 매장되어 있는 석유량을 볼 때 더 말이 안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배울 때마다 당시 과학선생님들께 이해가 안된다고 질문을 드렸으나 속시원한 답을 들어본 적은 없었다. 그렇게 10대에 그 궁금증을 묻고 지금까지 잊고 살았다. 그러다 우연히 생각나서 찾아보니...


    비행기가 나는 과학적 원리와 마찬가지로 과학자들조차 속 시원하게 설명하기 어려운 질문 중 하나라고 한다. 많은 학설 중 다수의 과학자와 전문가들이 동의하는 하나는 바다 미생물 이론인데, 이 이야기는 들으면서 고개가 끄덕여질 정도로 납득이 되더라.

    ... 더 보기

    < 몇 번 졌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인생은 결국 득실차다 >

    1

    ... 더 보기

     • 

    댓글 1 • 저장 2 • 조회 367


    10억 개 데이터로 밝혀낸 K-POP 팬덤의 모든 것 -케이팝레이더2.0

    1

    ... 더 보기

    📢 케이팝레이더 2.0이 런칭되었습니다.

    stibee.com

    📢 케이팝레이더 2.0이 런칭되었습니다.

    방송이나 유튜브 보다보면 경제전문가라 말하는 하락론자와 비관론자가 판을 치는데, 최소 지난 수년, 더 나아가 20여년동안 매번 틀려도 여전히 전문가라고 말하고 다니는 걸 보면 재미있다.


    모든 인간사가 그렇듯 인간은 믿고 싶은대로 믿는 존재라 그렇게 믿고 싶은 사람들의 감정적 지지를 받아 밥벌이하고 있다는 건 이해가 된다. 하지만 확율적으로 벌어지기 어려운 천재지변 수준의 사건으로 벌어지는 현상이나 전체 흐름에서 일시적으로 벌어지는 현상, 혹은 인간의 욕망과 본성이 외부적 요인으로 잠시 억눌린 상황에서 현실적 경험 없이 뇌피셜로 몇몇 논리적 근거만으로 설명되는 현상을 바탕으로 자산 가치 떨어지고 세상 망할 것처럼 이야기하는데, 결국 제대로 맞추지도 못하는 사람들을 여전히 추종하는 건 글쎄...

    ... 더 보기


    리더의 성격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Clay는 AI를 통해 50개 이상의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하여 영업팀이 잠재 고객을 빠르게 찾도록 돕는 아웃바운드 마케팅 중심의 리드 생성 소프트웨어입니다. Clay 공동 창업자 Kareem Amin의 인터뷰 중, 창업가의 성격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이 담긴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