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로움



풍요로운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돈만 있으면 먹고 싶은 것, 갖고 싶은 모든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집 빼고)

스마트폰만 열면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쏟아지는 소식을 접할 수 있고,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물질은 풍요롭고, 주변에 사람은 더 많아졌지만 결핍과 외로움을 느낍니다. 왜 그런 걸까요? 무엇이 부족해서 더 채워져야 우리는 더 이상 결핍과 외로움을 느끼지 않게 되는 걸까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혹시 우리는 전설 속의 누군가처럼 되고 싶은 것은 아닐까요? 위대한 정치, 사회, 경제 분야의 누군가처럼 부와 명예, 그리고 영향력을 갖고 싶은 것은 아닐까요?

사람들이 성공했다고 이야기하는 그들과 같이 된다면, 현생의 고난과 고통이 끝날 거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닐까요? 스타가 되면 사람들이 우리를 우러러보고, 우리의 말과 행동이 트렌드가 되며, 세상을 좌지우지하고 싶은 것은 아닐까요?


비교와 경쟁 속에서 행복한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나 오늘을 사는 우리는 끊임없이 다른 사람과 비교 당하고, 경쟁에서 승리해야 한다고 주입식 교육을 받아왔습니다. 학생은 옆집 학생과 비교 당하고, 직장인은 동료와 경쟁해야 합니다. 도로 위에 차들은 먼저 가려고 경쟁하고, SNS 채널에는 누가 더 맛있는 음식 먹었고, 누가 더 멋있는 장소에 방문했는지 경쟁합니다.

궁금합니다. 그래서 더 행복해지셨습니까?


외로움을 채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사랑이라고 믿습니다. 받는 사랑도 좋지만 먼저 나누는 사랑이 더 중요합니다. 양보하고 헌신하며 낮은 자리에서 겸손하게 섬기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요즘 학교와 직장에서 이런 것을 가치 있다고 가르치거나 문화로 만들지 않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여러분이 알고 있는 유명한 사람, 학교, 기업을 찾아보면 깜짝 놀랄 것입니다. 그 잘난 사람, 학교,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는 진정성입니다. 특히 사람을 향한 진실한 마음을 가지고 말과 행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분이 먼저 사랑하는 가족과 이웃에게 손을 내밀어 보는 기회를 갖게 되기를 응원합니다. 그들과 함께 식탁에 앉아서 맛있는 밥을 먹고, 살아가는 이야기를 나누어 보세요. 그리고 그들을 위로하고 격려해 보세요. 오히려 힘을 얻는 사람은 우리 자신이 될 것입니다.


‘나’는 가진 것도 없고 보잘것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면, 그래서 가족과 이웃에게 나눌 수 있는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면, 걱정하지 마세요. 여러분의 존재 자체가 우리의 가족과 이웃에게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마음을 담은 우리의 말과 행동으로 충분합니다. 중요한 것은 나누기로 작정하는 마음과 실천하는 용기입니다. 


날씨가 많이 춥지만 따뜻한 마음의 온기로 위로와 사랑을 전하는 우리가 되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그래서 대한민국 모든 사람들의 얼어붙은 마음이 녹는 하루가 되면 좋겠습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1월 8일 오후 11:25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