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 1조에 인수한 기업 : 커스터머> 오랜만에 큰 M&A가 나왔네요. 페이스북이 최근 'Kustomer (커스터머) ' 라는 스타트업을 인수했습니다. 커스터머는 지난 2015년에 설립되어 누적 투자금이 1700억이 넘는다고 합니다. 커스터머는 CRM 스타트업입니다. 여러 채널에 있는 고객 CS 채널을 통합해서 관리하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섬세한 CRM 마케팅을 돕는다고 하네요. 페이스북은 지상 최대의 마케팅 플랫폼입니다. 대기업부터 소상공인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및 왓츠앱 포함) 에 의존하죠. 기존에는 제품을 인지하는 AWARENESS에 초점을 두었는데, CRM을 개선하여 이젠 고객 RETENTION 뿐만 아니라 관계 개선에도 힘을 두는 듯합니다. 즉, 페이스북을 단순히 제품 인지를 돕는 광고가 아니라 고객과 관계를 맺고 매출을 높이는 정말 '마케팅' 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시키려는 방향입니다. 카카오톡이 '카카오톡 비즈니스 채널'을 무기로 많은 사업자의 채널이 되었듯, 페이스북도 1) 페이스북 페이지 2) 인스타그램 샵 등 기존 창구가 가진 마케팅 채널 기능을 더욱 강화하려나 보네요. 대기업은 이미 수많은 CRM 툴이 있지만, 소상공인은 그러지 못합니다. 페이스북이 다 해먹는다기보단, 이젠 여러 소상공인도 CRM 개념을 갖지 않을까 싶습니다.

Facebook buys Kustomer for $1B to expand into customer service tools – TechCrunch

TechCrunch

Facebook buys Kustomer for $1B to expand into customer service tools – TechCrunch

2020년 12월 8일 오후 4:59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개발자를 위한 코딩테스트 필독 아티클 모음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