κΉ€λ―Όμ„­λ‹˜μ˜ ν”„λ‘œν•„ 사진

κΉ€λ―Όμ„­

PO

[πŸ“ˆμ œν’ˆ 성곡을 μ •μ˜ν•˜κΈ°: μ§€ν‘œμ™€ λͺ©ν‘œ] 성곡을 μ •μ˜ν•˜κ³  κ΄€λ¦¬ν•˜κΈ° μœ„ν•΄μ„œλŠ” λͺ©ν‘œλ₯Ό μ„€μ •ν•˜λŠ” 것이 μ•„μ£Ό μ€‘μš”ν•©λ‹ˆλ‹€. λͺ©ν‘œκ°€ 있으면, 거기에 λ„λ‹¬ν•˜κΈ° μœ„ν•΄ μ„ νƒν•˜λŠ” κ²½λ‘œλŠ” 바뀔지언정 λͺ©μ μ§€λŠ” λΆ„λͺ…ν•  ν…Œλ‹ˆκΉŒμš”. 1. μ˜¬λ°”λ₯Έ μ§€ν‘œ κ³ λ₯΄κΈ° - μš°λ¦¬μ—κ²Œ OMTM(one metric that matters)으둜 μ΅μˆ™ν•œ, μ œν’ˆκ³Ό νšŒμ‚¬μ˜ 성곡을 μœ„ν•΄μ„œ κ°€μž₯ μ€‘μš”ν•œ ν•œ 가지 μ§€ν‘œλŠ” λ¬΄μ—‡μΈκ°€μš”? 이 μ§€ν‘œλŠ” 근본적으둜 μ œν’ˆμ˜ λΉ„μ „κ³Ό νšŒμ‚¬μ˜ λ―Έμ…˜μ—μ„œλΆ€ν„° λ„μΆœλ˜μ–΄μ•Ό ν•©λ‹ˆλ‹€. -μ˜¬λ°”λ₯Έ μ§€ν‘œλ₯Ό κ³ λ₯΄λŠ” 것은 κ³Όν•™μΈλ§ŒνΌ, 예술의 μ˜μ—­μž…λ‹ˆλ‹€. 2. νšŒμ‚¬λ₯Ό μœ„ν•œ Top-line μ§€ν‘œλ₯Ό κ³ λ₯Ό λ•Œμ˜ μ‘°μ–Έ: - 2개 μ΄μƒμ˜ μ§€ν‘œλ₯Ό κ³ λ₯΄μ§€ 마라. - ν—ˆμƒ(Vanity) μ§€ν‘œμ™€ ν–‰λ™μœΌλ‘œ 이어지지 μ•ŠλŠ”(non-actionable) μ§€ν‘œλ₯Ό ν”Όν•˜λΌ. - μ—¬λŸ¬ μ§€ν‘œλ“€ μ€‘μ—μ„œ κ³ λ₯Ό λ•ŒλŠ” κ°€μž₯ λ‹¨μˆœν•˜κ²Œ μΈ‘μ •κ°€λŠ₯ν•˜λ©°, 움직이기 μ‰¬μš΄ μ§€ν‘œλ₯Ό 골라라. - μ œν’ˆμ˜ μ‚¬μš©λŸ‰μ„ κ°€μž₯ 잘 λŒ€λ³€ν•˜λŠ” μ§€ν‘œλ₯Ό 골라라. - ν•„μš”ν•˜λ‹€λ©΄ μ§€ν‘œλ₯Ό λ°”κΎΈλŠ” 것을 λ‘λ €μ›Œν•˜μ§€ 마라. - (가급적) λΉ„μœ¨μ„ μ§€ν‘œλ‘œ κ³ λ₯΄λŠ” 것은 피해라. - ν•„μš”ν•˜λ‹€λ©΄ λ°˜λŒ€ μ§€ν‘œλ₯Ό κ³ λ €ν•˜λΌ. - 사업이 진화함에 따라 μ§€ν‘œλ₯Ό λ³€κ²½ν•˜λΌ. 3. μ˜¬λ°”λ₯Έ λͺ©ν‘œ μ„€μ •ν•˜κΈ° - 뢄리가 쉽지 μ•ŠκΈ° λ•Œλ¬Έμ—, λ§Žμ€ 경우 μ§€ν‘œμ™€ λͺ©ν‘œλ₯Ό λ™μ‹œμ— μƒκ°ν•˜κΈ°λ„ ν•œλ‹€. - λͺ©ν‘œλŠ” λ‹¬μ„±ν•˜κΈ°λ₯Ό ν¬λ§ν•˜λŠ” 것을 λ³΄μ—¬μ€˜μ•Ό ν•˜λ©°, λ§Žμ€ 경우 사업 μ„±μž₯을 κ°€μ†ν•˜λŠ” λ””λ”€λŒμ΄λ‹€. - λͺ©ν‘œλ₯Ό 톡해 νšŒμ‚¬λŠ” κ³΅ν†΅λœ λͺ©μ μ„ μ€‘μ‹¬μœΌλ‘œ μ—°ν•©ν•  수 있고, νŒ€μ΄ ν•œ 약속에 λŒ€ν•΄μ„œ μ±…μž„μ„ 질 수 있게 ν•΄μ€€λ‹€. 4. λͺ©ν‘œλŠ” λ‹€μŒκ³Ό 같은 λ°©λ²•λ“€λ‘œ μ„€μ •ν•  수 μžˆλ‹€: - μ œν’ˆ/사업 갈망: λŒ€λΆ€λΆ„μ˜ μž₯κΈ° λͺ©ν‘œλŠ” νšŒμ‚¬μ˜ λ―Έμ…˜μ— κΈ°λ°˜ν•œλ‹€. - μ œν’ˆ μ§€ν‘œ: 비ꡐ적 였래된 μ œν’ˆμΈ 경우 λ°”ν…€μ—…μœΌλ‘œ μ œν’ˆμ˜ μ§€ν‘œ μ „λ§μΉ˜λ₯Ό ν™œμš©ν•˜μ—¬ λͺ©ν‘œλ₯Ό μ„€μ • - μƒˆλ‘œμš΄ μ œν’ˆ: μ™ΈλΆ€ 벀치마크 등을 ν†΅ν•΄μ„œ νƒ‘λ‹€μš΄μœΌλ‘œ λͺ©ν‘œλ₯Ό μ„€μ • 5. λͺ©ν‘œλ₯Ό μ„€μ •ν•  λ•Œμ˜ μ‘°μ–Έ: - 기간이 정해진 λͺ©ν‘œλ₯Ό μ„€μ •ν•˜λΌ - λ‹€λ₯Έ μ‹œκ°„ ν”„λ ˆμž„μ— λŒ€ν•΄μ„œλŠ” λ‹€λ₯Έ λͺ©ν‘œλ₯Ό μ„€μ •ν•˜λΌ - 2개의 λͺ©ν‘œλ₯Ό μ„€μ •ν•˜λΌ: 80-20 λͺ©ν‘œ(달성 κ°€λŠ₯성이 80% 이상이고 μ΄λŠ” νŒ€μ˜ 사기λ₯Ό μ§„μž‘ν•œλ‹€) 와 50-50 λͺ©ν‘œ(달성 κ°€λŠ₯성이 50% 정도이고, λ„μ „μ μ΄μ§€λ§Œ νŒ€μ΄ ν•œμΈ΅ λ„μ•½ν•˜κ²Œ ν•΄μ€€λ‹€) - μΈ‘μ •κ°€λŠ₯ν•œ ꡬ체적인 λͺ©ν‘œλ₯Ό μ„€μ •ν•˜λΌ - λͺ©ν‘œλ₯Ό μ„€μ •ν•  λ•ŒλŠ” "μ–΄λ–»κ²Œ"λ₯Ό ν¬ν•¨ν•˜μ§€ 마라 - μ˜¬λ°”λ₯Έ λͺ©ν‘œλ₯Ό μ„€μ •ν•˜λŠ” 것은 예술인만큼, κ³Όν•™μ˜ μ˜μ—­μž…λ‹ˆλ‹€. 6. Next steps: μ „λž΅κ³Ό κ·Έ 이후 - μ–΄λ–€ νšŒμ‚¬κ°€ 50-50 λͺ©ν‘œλ‘œ 4λΆ„κΈ°μ•ˆμ— MAUλ₯Ό 10% 높이겠닀고 λͺ©ν‘œλ₯Ό μ„€μ •ν–ˆλ‹€κ³  ν• κΉŒμš”? μ΄λŠ” μœ„μ—μ„œ λ§ν•œ κ²ƒμ²˜λŸΌ ꡬ체적이고, μΈ‘μ •κ°€λŠ₯ν•˜λ©°, 기간이 μ •ν•΄μ Έ 있고, μ μ ˆν•œ μ§€ν‘œλ₯Ό ν¬ν•¨ν•©λ‹ˆλ‹€. - κ·Έλ ‡λ‹€λ©΄ 이제 Next step은, κ·Έ λͺ©ν‘œλ₯Ό λ‹¬μ„±ν•˜λŠ” ꡬ체적인 μ œν’ˆ μ „λž΅(예λ₯Ό λ“€λ©΄ "μ΄νƒˆ 고객을 μž¬νšλ“ν•œλ‹€"와 같은)을 μˆ˜λ¦½ν•˜λŠ” κ²ƒμž…λ‹ˆλ‹€. - 이 μ „λž΅μ€ 그리고 λ‚˜μ„œ "인도 μ§€μ—­μ˜ μ΄νƒˆ 고객을 μž¬νšλ“ν•œλ‹€" 같이 더 세뢀적인 λ‘œλ“œλ§΅μ„ λ„μΆœν•˜λŠ”λ° μ‚¬μš©λ  것이며, 이 λ‘œλ“œλ§΅ μƒμ—μ„œ λͺ©ν‘œ 달성에 κ°€μž₯ κΈ°μ—¬ν•  수 μžˆλŠ” 더 ꡬ체적인 initiative("예λ₯Ό λ“€λ©΄ 인도 μ§€μ—­μ˜ 문자 CRM을 κ°œμ„ ν•œλ‹€") λ₯Ό λ§Œλ“€μ–΄λ‚Ό 수 있겠죠. μš”μƒˆλŠ” λ‹€μ†Œ 원둠적인 아티클듀을 λ˜μƒˆκΈ°λ©°(?) 정리λ₯Ό 해보고 μžˆμ–΄μš”. ν˜Όλž€μŠ€λŸ¬μšΈ λ•ŒλŠ”? μ—­μ‹œ Back to the Basics..πŸ’‘

Sequoia - Defining Product Success: Metrics and Goals

Sequoia Capital US/Euro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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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λ…„ 1μ›” 15일 μ˜€μ „ 9:29

λŒ“κΈ€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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