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브랜딩이 중요해지는 이유> 1. 오늘날 우리 모두는 브랜드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2. 시장 환경이 이렇게 되어버린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유사성(conformity)이 오늘날의 비즈니스 세계를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3. 물론 작금의 유사성이 기업들 간의 합의에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다. 4. 아이러니하게도, 유사성은 치열한 경쟁의 산물이다. 5. 경쟁과 유사성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경쟁은 (모두가) 똑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달릴 때 가능한 것이다. 6.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유사성이 지배하는 오늘날의 시장 환경에 저항하는 소수의 브랜드들도 존재한다. 이들은 대부분 시장에서 비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7.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전에 없었던 독창적인 가치를 제시함으로써, 이들은 소비자들의 감성을 본능적인 차원에서 자극하고 있다. 8. (애플을 포함해) 이런 브랜드들은 경쟁에 참여하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핵심이 전략이다. 이들은 경쟁이나 비교에 관심이 없다. 9. 또한, (이들은) 소비자들의 불만과 비난을 두려워 하지 않는다. (그렇기에) 동일함과 평범함에 지쳐 있을 때, 이들은 신선한 가치 제안으로 죽어 있던 소비자의 감성을 되살려낸다. - 문영미, <디퍼런트 : 넘버원을 넘어 온리원으로> 중
2021년 1월 22일 오전 7: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