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콘 무신사의 CRM 전략  국내 10호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으로 등재된 무신사, 많은 사람들이 무신사의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서 주목했지만 무신사의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즉 ‘고객 관계 관리’에 대해서도 주목해야 한다.   광고를 통한 고객 획득,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즉 새로운 고객을 획득하는 비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새로운 고객을 획득하는 것만큼 기존 고객을 유지하고 충성고객으로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이에 대해서 무신사는 1. 등급제도 2. 포인트 3. 적립금 세가지의 제도로 고객 관계 관리(CRM)를 하고 있다.       무신사는 위 제도들을 통해서 1. 현금 유동성 확보 2. 충성고객 전환 3. 커뮤니티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포인트 : 무신사 내의 커뮤니티에 활동하게 되면 포인트라는 게 쌓인다. (물건을 구매해도 포인트가 쌓인다.) 이 포인트는 적립금으로 전환하여 사용하거나 나의 등급을 올릴때 도움이 된다.   등급 : ‘누적 구매 금액의 10% + 포인트’를 합산하여 등급을 결정한다. 등급별로 다른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적립금 : 제품 구매시 바로 사용할 수 있으나 제품 금액의 7%만 사용 가능하며 현금화는 불가능하다.  적립금으로 전환한 포인트는 다시 포인트로 전환이 불가하다. 즉 포인트에서 적립금으로 전환시 신중해야한다. 제품 구매시 사용을 위해 포인트를 적립금으로 바꾸면 내 등급에 영향을 미친다. 사람들이 등급 점수를 올리기 위해 적립금으로 전환하지 않은 포인트 만큼 무신사는 현금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다.    단순히 프로모션때 고객들에게 문자를 보내고,메일을 보내는 게 CRM이 아니다. 평범한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만들고 이들을 모아 커뮤니티가 자생적으로 돌아가게 하는 것이 진정한 ‘고객 관계 관리’ 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https://bit.ly/2Ec4heg

무신사는 컨텐츠 마케팅이 전부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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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2월 13일 오후 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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