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μ•„μ‹œκ² μ–΄μš”? ν…ŒμŠ¬λΌ μ‚¬μ΄λ²„νŠΈλŸ­μ€ 사싀 μ—„μ²­λ‚˜κ²Œ ν›Œλ₯­ν•œ λ””μžμΈμž…λ‹ˆλ‹€. μ§€λ‚œ 11μ›”, μ–΄λ”” 무슨 미래 μ˜ν™”μ— λ‚˜μ˜¬ κ²ƒλ§Œ κ°™λ‹€λ˜ ν…ŒμŠ¬λΌμ˜ κ·Έ μ°¨κ°€ κ³΅κ°œλ˜μ—ˆλ‹€. 심지어 μ‚¬μ΄λ²„νŠΈλŸ­. μ—¬λŸ¬ λ―Έλ””μ–΄μ—μ„œ 이게 뭐냐고 μ—¬λŸ¬κ°€μ§€ λ©΄μ—μ„œ μ΄μƒν•˜λ‹€λŠ” 기사가 μŸμ•„μ Έλ‚˜μ™”μ§€λ§Œ, 이 차의 λ””μžμΈλ§Œ 놓고본닀면 사싀 μ—„μ²­ ν›Œλ₯­ν•œκ±°λΌλŠ” λ””μžμΈλΉ„ν‰κΈ€μ΄ ν₯λ―Έλ‘­λ‹€. λ””μžμΈλΉ„ν‰μ€ 객관적 μ§€ν‘œμ— λ”°λ₯Έ κ³„λŸ‰μ  평가 λ³΄λ‹€λŠ” λ‹΄λ‘ κ³Ό 해석을 담은 κ°€μΉ˜νŒλ‹¨μ„ λœ»ν•˜λŠ” 만큼, 비평가가 λ””μžμΈμ„ μ–΄λ–»κ²Œ λ³΄λŠ”κ°€μ— 따라 해석이 μ œκ°κ°μ΄λ‹€. 처음 μ•„μ΄νŒŸμ΄ κ³΅κ°œλ˜μ—ˆμ„ λ•Œλ„ μˆ˜λ§Žμ€ 비평글이 μŸμ•„μ‘ŒλŠ”λ°, μ˜€λžœλ§Œμ— λŒ€μ€‘μ˜ ν₯λ―Έλ₯Ό λ„λŠ” μ‚¬μ΄λ²„νŠΈλŸ­ μ œν’ˆμ΄ μ‹œμž₯에 λ“±μž₯ν–ˆκ³ , κ·Έ 덕에 λ§Žμ€ 비평글이 μƒμ„±λ˜μ—ˆμœΌλ©°, κ·Έ 쀑 λ””μžμΈλΉ„ν‰μ˜ νŠΉμ§•μ„ 잘 μ‚΄λ¦¬λŠ” 글을 μ‚΄ν”Όκ³ μž ν•œλ‹€. μš°μ„ , 이 글을 μ“΄ μ‚¬λžŒμ€ μžλ™μ°¨ λ””μžμ΄λ„ˆκ°€ μ•„λ‹ˆλ‹€. 20λ…„ λ„˜κ²Œ μ‚°μ—…λ””μžμΈκ³Ό ν’‹μ›¨μ–΄λ””μžμΈ, 그리고 λΈŒλžœλ”©μ„ ν–ˆλ‹€λŠ” 이 λ¦¬μ²˜λ“œ λΌλŠ” μ‚¬λžŒμ€ νŠΈλŸ­λ§€λ‹ˆμ•„λ„ μ•„λ‹ˆλž€λ‹€. κ·Έλƒ₯ ν† λ‘ ν†  μ‹œλ‚΄μ— μ‚΄κ³  μžˆλŠ”, ν˜„μž¬λŠ” Volvo V90 T6 Wagon을, 1998λ…„ λ„μ—λŠ”, BMW 740iL Individual, 그리고 1971 λ…„μ—λŠ” Mercedes 220 의 μ°¨κ°€ μžˆμ—ˆλ‹€κ³  슀슀둜λ₯Ό μ†Œκ°œν•œλ‹€. λ‚΄μš©μ€ 비ꡐ적 ν₯미둜운 만큼, λ…Όλž€μ˜ μ—¬μ§€κ°€ 많고, κ·Έλž˜μ„œ λ§ν¬λ“œμΈ μ½”λ©˜νŠΈκ°€ 100개 λ„˜κ²Œ 달렸닀. μ–΄κ·Έλ‘œκΎΌμ˜ 기운이 μ—†μ§€λŠ” μ•Šμ§€λ§Œ, 이 κΈ€ 덕뢄에 λ§Žμ€ μ‚¬λžŒλ“€μ΄ μžμ‹ μ˜ μ˜κ²¬μ„ 남기고 μžˆλ‹€λŠ” μ μ—μ„œ '비평' μž…μž₯μ—μ„œλŠ” 성곡적일 수 μžˆκ² λ‹€. 이 λΌμ²˜λ“œμ˜ 글은 λΆ„λͺ… λ„ˆλ¬΄ 결과둠적해석이 λ‚œλ¬΄ν•˜κ³  이미 μ’‹λ‹€λŠ” κ²°κ³Ό μ—μ„œ μ™œμΈμ§€λ₯Ό μ°ΎλŠ” λ“―ν•œ λ…Έλ ₯이 λ³΄μ΄μ§€λ§Œ, 그의 μ‹œμ„ μ„ μ‚΄νŽ΄λ³΄κΈ°μ „μ—, 사싀 λŒ€λΆ€λΆ„μ„ μ°¨μ§€ν•˜λŠ” 이 λ”μ°ν•œ μ‹Έμ΄λ²„νŠΈλŸ­μ— λŒ€ν•œ κ°€μž₯ μ€‘μš”ν•œ μ½”λ©˜νŠΈλŠ”, "이 λ””μžμΈμ€ λŒ€λ‹¨νžˆ μœ„ν—˜ν•˜λ‹€. 이 λ²”νΌλŠ” λ³΄ν–‰μžλ₯Ό 반으둜 κ°ˆλΌλ†“μ„ 수 μžˆλ‹€. 90λ…„λŒ€ VW κ³¨ν”„λŠ” κΈΈκ°€λ˜ μ‚¬λžŒλ“€μ˜ 닀리λ₯Ό λΆ€λŸ¬λœ¨λ¦¬κ³€ ν–ˆκ³ , μ˜€λŠ˜λ‚  μžλ™μ°¨ λ²”νΌλŠ” κ°€λŠ₯ν•œ ν‰ν‰ν•˜κ³  λ„“κ²Œ λ””μžμΈλ˜μ—ˆκΈ°μ— μ‚¬λžŒλ“€μ΄ λΆ€λ”ͺνžˆλ”λΌλ„ μ•ˆμ „ν•  수 μžˆλ‹€. 그런 이유둜 μžλ™μ°¨λŠ” κ΅¬λΆ€λŸ¬μ§„ λ””μžμΈμ„ μ„ νƒν•˜λŠ” 것이닀. 이 ν…ŒμŠ¬λΌ μ‚¬μ΄λ²„νŠΈλŸ­μ€ 당신이 ν…ŒλŸ¬μ§‘λ‹¨μ΄κ³  곡포λ₯Ό νΌλœ¨λ¦¬λ©΄μ„œ μš°λ¦¬λŠ” μž”μΈν•˜μ§€λ§Œ λ©‹μžˆμ§€λΌλŠ” λ©”μ‹œμ§€λ₯Ό μ£ΌλŠ” κ²ƒμœΌλ‘œ 보인닀." κ·Έλ ‡λ‹€λ©΄ 이 λ¦¬μ²˜λ“œ λΉ„ν‰κ°€μ˜ 해석을 보자. μš°μ„  λ¦¬μ°¨λ“œμ˜ κ°€μž₯ 큰 μ „μ œλŠ” μ’‹λ‹€ν›Œλ₯­ν•˜λ‹€μ΄λ‹€. 0. context λ§₯락을 μ‚΄νŽ΄λ³Ό λ•Œ, 이번 μ‚¬μ΄λ²„νŠΈλŸ­μ΄ 과거의 λ””μžμΈμ„ μ–Όλ§ˆλ‚˜ ν›Œλ₯­ν•˜κ²Œ μ°Έκ³ ν•˜κ³  μžˆλŠ”κ°€. κ·Έ 과거의 λ§₯락을 μ΄ν•΄ν•˜κ³  κ·Έ λ§₯락의 해석을 2019λ…„ ν˜„μž¬λ‘œ κ°€μ Έμ™”λ‹€. μ‹Έμ΄λ²„νŠΈλŸ­μ˜ λ””μžμΈμ€ κΈ°ν•˜ν•™, λ©΄κ³Ό ν‘œλ©΄μ„ λ‹€λ£¨λŠ” 방식에 μžˆμ–΄μ„œ 과거와 μœ μ‚¬ν•œ 접근을 μ·¨ν•˜λ©΄μ„œλ„ κ·Ήν•œμ˜ μˆ˜μ€€μœΌλ‘œ λ°€μ–΄ λ„£λŠ”λ‹€. 이것은 κ±΄μΆ•μš΄λ™μ˜ 역사와 진화와 λ‹€λ₯Ό λ°” μ—†λ‹€. 1920λ…„λŒ€ λ°”μš°ν•˜μš°μŠ€ 'λͺ¨λ”λ‹ˆμ¦˜ modernism'이 1950λ…„λŒ€ 베톀 브루트 'λΈŒλ£¨νƒˆλ¦¬μ¦˜ brutalism' 에 영ν–₯을 미치고, κ·Έ κ²°κ³Ό 1960/1980λ…„λŒ€ 포슀트 λͺ¨λ”λ‹ˆμ¦˜ 'post-modernism'에 영ν–₯을 λ―ΈμΉœλ‹€κ³  ν•΄λ³΄μž. ν•˜λ‚˜λŠ” λ‹€λ₯Έ ν•˜λ‚˜κ°€ μ—†μœΌλ©΄ μ‘΄μž¬ν•  수 μ—†μ§€λ§Œ, λͺ¨λ“  것은 λ‹€λ₯΄λ‹€. λ§Œμ•½ λΈŒλ£¨νƒˆλ¦¬μ¦˜μ  건물에 λ“€μ–΄κ°€μ„œ "아이고 이 벽은 μ½˜ν¬λ¦¬νŠΈλ„€ μ§“λ‹€ λ§μ•˜λ„€" 라고 ν•œλ‹€λ©΄, μš”μ μ„ λ†“μΉ˜κ³  μžˆλŠ” 것이닀. 그렇기에, μ‚¬μ΄λ²„νŠΈλŸ­μ€ 1970λ…„μ˜ λ§₯락을 μ˜€λŠ˜λ‚ λ‘œ κ°€μ Έμ˜¨ 것이라 ν•  수 μžˆλ‹€. (건좕을 ꡳ이 끌고 λ“€μ–΄μ™”λ‹€) 1. As little design as possible λ””μžμΈ κ³„μ˜ κ±°μž₯ λ””ν„°λžŒμŠ€λŠ” '쒋은 λ””μžμΈμ˜ 10κ°€μ§€ 쑰건' μ—μ„œ λ³Έμ§ˆμ— μ§‘μ€‘ν•˜κ³  κ·Έμ™Έ 것은 없애버리라고 λ§ν•œλ‹€. μ‚¬μ΄λ²„νŠΈλŸ­μ€ λ””μžμΈ 자체λ₯Ό λ°”κΎΈμ§€ μ•Šκ³ μ„œ μš°λ¦¬κ°€ μΆ”κ°€ν•˜κ±°λ‚˜ μ œκ±°ν•  수 μžˆλŠ” 선이 거의 μ—†λ‹€. μ•„λ§ˆ ν•œλ‹€κ³  해도 더 λ‚˜λΉ μ§ˆ 것이닀. μ‚¬μ΄λ²„νŠΈλŸ­μ€ ν‘œλ©΄μ„ λ‚­λΉ„ν•˜μ§€ μ•ŠλŠ”λ‹€. λͺ‡κ°œμ˜ μ„ μœΌλ‘œ ν‘œλ©΄μ„ λ§Œλ“€κ³  λΆˆν•„μš”ν•œ 선을 λͺ¨λ‘ μ—†μ•΄λ‹€. μš”μ¦˜ 트럭 λ””μžμΈμ„ 보면 λΆˆν•„μš”ν•˜κ²Œ λ§λŒ„ ν‘œλ©΄μ΄λ‚˜ λΆ€ν’ˆ λ“±μœΌλ‘œ λ””μžμΈμ€ κ³Όμž‰λ˜μ—ˆκ³  λ˜‘κ°™μ•„ 보인닀. (심지어 μ‚°μ—…λ””μžμΈκ³„μ˜ κ±°μž₯ μ€‘μ˜ κ±°μž₯ λ””ν„°λžŒμŠ€λ₯Ό μ†Œν™˜ν•œλ‹€) 2. Proportion λΉ„μœ¨μ€ μš”λ¦¬λ‘œ 치면 λ ˆμ‹œν”Όμ΄λ‹€. 졜고의 재료λ₯Ό κ°€μ§ˆ 순 μžˆμ§€λ§Œ μ •ν™•ν•œ λΉ„μœ¨λ‘œ μ •ν™•ν•˜κ²Œ μ„žμ–΄λ‚΄μ§€ μ•ŠμœΌλ©΄ κ²°κ΅­ κ·Έμ €κ·ΈλŸ° μŒμ‹μ΄ λœλ‹€. μ˜ˆμ „ 트럭과 μš”μ¦˜ νŠΈλŸ­μ„ 비ꡐ해보면, μš”μ¦˜ νŠΈλŸ­λ“€μ΄ μ–Όλ§ˆλ‚˜ μ„œλ‘œ μ—°κ΄€μ„± μ—†λŠ” ν˜•νƒœμ™€ μ„ , λͺ¨μ–‘을 ν˜Όν•©ν•œ λͺ¨μŠ΅μ„ ν•˜κ³  μžˆλŠ”μ§€ 생각해 보라. (κ·Έλƒ₯ μš”μ¦˜ νŠΈλŸ­λ””μžμΈμ„ μ‹«μ–΄ν•˜λŠ” 것 같기도 ν•˜λ‹€) 3. Respects for materials 재료(λ¨Έν…Œλ¦¬μ–Ό)을 μ‘΄μ€‘ν•œλ‹€λŠ” 것은 재료λ₯Ό μžˆλŠ” κ·ΈλŒ€λ‘œ 보이게 ν•˜κ³  κ·Έ 재료의 λŠλ‚Œ, 마감, 마λͺ¨λ₯Ό μ‚΄λ¦¬λŠ” 것이닀. μ‚¬μ΄λ²„νŠΈλŸ­ λ””μžμΈμ€ μŠ€ν…ŒμΈλ¦¬μŠ€ μŠ€ν‹Έμ„ ν™œμš©ν–ˆλ‹€. λ§ˆκ°μž¬λŠ” ν”ŒλΌμŠ€ν‹±μœΌλ‘œ λ§Œλ“  κ°€μ§œ 크둬이 μ•„λ‹Œ μ§„μ§œ κΈˆμ†μ΄κΈ°μ— κ·Έ 재료λ₯Ό μ‚΄λ¦¬κ³ μž ꡳ이 페인트 μΉ  ν•  ν•„μš”κ°€ μ—†λ‹€. μœ λ¦¬μ°½μ€ 유리둜 보이고, κΈˆμ†μ€ κΈˆμ†μœΌλ‘œ, ν”ŒλΌμŠ€ν‹±μ€ ν”ŒλΌμŠ€ν‹±μœΌλ‘œ 보인닀. μž„μŠ€ λΌμš΄μ§€ μ˜μžκ°€ μ˜λ„ν–ˆλ“― '쒋은 μ‚¬μš©κ°μ΄ μ‘΄μž¬ν•˜λŠ” 1루수 κΈ€λŸ¬λΈŒκ°€ κ°€μ§„ λ°”λ‘œ μ‚¬μš©ν•΄λ³΄κ³  싢은 λŠλ‚Œμ΄ μ‘΄μž¬ν•˜λŠ” (warm receptive) μ™Έκ΄€' 처럼, μ‚¬μ΄λ²„νŠΈλŸ­μ˜ νŒŒν‹°λ‚˜μ  질감 (가죽이 세월이 흐름에 따라 μ‚°ν™”λ˜μ–΄ λ°”λžœλ“―ν•œ 효과)이 λ”μš± μ‚΄μ•„λ‚  것이닀. (μž„μŠ€ 의자λ₯Ό κ°€μ Έμ™”λ‹€. κ·Έ 사진 찾아보면 μ•„λŠ” κ·Έ 의자의 가죽감 말이닀.) 4. Design for manufacture ν›Œλ₯­ν•œ λ””μžμΈμ€ 이 κ³ λ₯΄κ³  κ³ λ₯Έ μž¬λ£Œλ“€μ΄ 제쑰 κ³Όμ •μ—μ„œ 잘 μ–΄μš°λŸ¬μ§€λ„λ‘ ν•΄μ•Ό ν•œλ‹€. μ–΄λ–€ λ””μžμΈμ€ 제쑰 곡정 λ•Œλ¬Έμ— 생기기도 ν•œλ‹€. μ• ν”Œμ€ κ·Έλ“€λ§Œμ˜ μ•Œλ£¨λ―ΈλŠ„ μœ λ‹ˆλ°”λ””λ₯Ό λ§Œλ“€κΈ° μœ„ν•΄ CNC 곡정을 ν™œμš©ν•œλ‹€κ±°λ‚˜, λ‚˜μ΄ν‚€λŠ” μ‹ λ°œμ œμž‘κ³Ό 룩 재창쑰λ₯Ό μœ„ν•΄ ν”ŒλΌμ΄λ‹ˆνŠΈ 기술둜 직물을 직접 λœ¨κΈ°λ„ ν•œλ‹€. μ œμ‘°κ³΅μ •μ€ λ””μžμΈ ν•œκ³„ 뿐 μ•„λ‹ˆλΌ 가격에도 영ν–₯을 λΌμΉ˜λŠ”λ° μ•„λ§ˆλ„ μ—˜λ‘ λ¨ΈμŠ€ν¬κ°€ λ―ΏλŠ” ν•œ, 이 방법이 λ‚­λΉ„κ°€ 적고, νˆ΄λ§λ„ λœν•˜κ³ , 가격도 μ €λ ΄ν•  것이닀. 5. Honesty 쒋은 λ””μžμΈμ€ μžˆλŠ” κ·ΈλŒ€λ‘œλ₯Ό λ³΄μ—¬μ£ΌλŠ” μ •μ§ν•œ λ””μžμΈμ΄μ–΄μ•Ό ν•œλ‹€. μ‚¬μ΄λ²„νŠΈλŸ­μ€ λͺ»μƒκ²Όλ‹€κ³  ν•˜μ§€λ§Œ λͺ©μ μ ν•©μ μ΄λ‹€. λΆ€λ£¨νƒˆλ¦¬μ¦˜ 영ν–₯을 받은 콘크리트 건물의 콘크리트 이고, ν…ŒμŠ¬λΌ λΈŒλžœλ“œ 자체λ₯Ό μƒμ§•ν•˜λŠ” λͺ¨μŠ΅μ΄κΈ°λ„ ν•˜λ‹€. 6. Design for Market(ing) 이 λ””μžμΈμ€ 졜근 μ‹œμž₯μ—μ„œ κ°€μž₯ 큰 인기λ₯Ό λŒμ—ˆλ‹€. 이건 κΈ°μ‘΄ λ†λΆ€λ‚˜ μ² κ°•λ…Έλ™μžλ“€μ΄ μ‚¬μš©ν•˜λŠ” 트럭이 μ•„λ‹Œ, μƒˆλ‘œμš΄ νŠΈλŸ­μ΄λ‹€. μ‚¬μ΄λ²„νŠΈλŸ­ λ°œν‘œνšŒμ—μ„œλ„ 이 μ‚¬μ΄λ²„νŠΈλŸ­μ„ μ†Œκ°œν•  λ•Œ 콘크리트 벙컀 같은 λ„μ‹œν™˜κ²½κ³Ό ν•¨κ»˜ 보여쀬닀. ν¬λ“œ μžλ™μ°¨ λ§ˆμΌ€νŒ… 처럼, 막 곡사μž₯을 달리고 λΆˆκ½ƒμ„ 보여주고 농μž₯을 κ°€λ‘œμ§ˆλŸ¬ 건초λ₯Ό μš΄λ°˜ν•˜μ§€ μ•ŠλŠ”λ‹€. μ•„λ§ˆ 기쑴에 트럭 μ‚¬λ˜ μ‚¬λžŒλ“€μ€ μ–΄μ§œν”Ό ν…ŒμŠ¬λΌλ₯Ό κ΅¬μž…ν•˜μ§€λŠ” μ•Šμ„ 것이고, κΈ°ν›„λ³€ν™” 같은 λ‰΄μŠ€λ‚˜ ν™˜κ²½λ³€ν™” 같은 건 μ‹ κ²½μ“°μ§€ μ•Šμ„ 것이닀. 이 μ‚¬μ΄λ²„νŠΈλŸ­μ€ 그듀을 μœ„ν•œ 것이 μ•„λ‹ˆλ‹€. λ ˆμΈμ§€λ‘œλ²„κ°€ μ‹€μ œ κ΅¬λ§€μžκ°€ μ˜€ν”„λ‘œλ“œλ₯Ό κ°ˆμ§€ μ•ˆκ°ˆμ§€ 상관없이 μ˜€ν”„λ‘œλ“œ μ£Όν–‰κ³Ό κ·Έ λ””μžμΈ μš”μ†Œλ₯Ό λ³΄μ—¬μ£ΌλŠ” κ²ƒμ²˜λŸΌ, 이 μ‚¬μ΄λ²„νŠΈλŸ­ μ—­μ‹œλ„ κ·Έ 이미지λ₯Ό μ •ν™•ν•˜κ²Œ 보여쀀닀. (그래, λ§ˆμΌ€νŒ… ν•˜κΈ°μ—” ν™•μ‹€νžˆ 쒋을 것 κ°™κΈ΄ν•˜λ‹€. κ·Έ 유리창이 깨진것도 μ—°μΆœμ΄λΌλŠ” μ†Œλ¬Έμ΄ μžˆκΈ°λ„ ν•˜λ‹ˆ 말이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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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λ…„ 12μ›” 15일 μ˜€ν›„ 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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