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에 대해
THE STARTUP BIBLE
✅ Do Things that Don’t Scale 스케일이 안 되는 일을 먼저해야 스케일 업이 될 것이다. 모순적인 말일 수도 있지만 사업을 해본 사람이라면, 사업 초기 어려움을 겪고 로켓을 탄 사람이라면 이해할 문장 초기 고객 10명, 100명, 1000명을 만들면서 느낄 것이다. 첫 1만 명의 고객을 확보하는데 12개월이라는 기간이 걸렸다면, 그 이후 1만 명의 추가 고객을 확보하는 데에는 3개월, 고객 유치에 속도가 붙는 것이다. 스타트업에게 첫 1만 명의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건 첫 10명의 고객 확보이고, 첫 10명의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건 첫 번째 고객 확보인데, 이건 무조건 발로 뛰어야 한다. 드롭박스의 창업가 드류 하우스턴은 창업 초반에는 직접 고객을 찾아가서 랩톱에 드롭박스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주고 사용법을 알려주면서 고객을 만들었고, Stripe 또한 겉으로는 온라인으로 가맹점 등록하면 즉시 결제가 되는 것처럼 보였지만, 뒷단에서는 창업가들이 수작업으로 다른 PG사에 모두 회원가입을 대신해주면서 고객을 만들었다. 스타트업 초기에 노가다는 필수적이고 그러면서 시장을 이해하고 고객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고 생각한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http://www.paulgraham.com/ds.html
2021년 6월 14일 오전 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