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remy] 넷플릭스 커머스 도전! 아마존, 디즈니 떨고있니?
Stibee
1. 넷플릭스가 최근 이커머스(e-Commerce) 서비스를 출시했다. 넷플릭스 샵(Neflix.shop) 은 미국에서 우선 시작되고 타국으로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2. 디즈니가 자사 콘텐츠를 뮤지컬, 스토어, 출판, 디즈니랜드 등 수직적 활용으로 시너지를 극대화 하지만 넷플릭스는 구독자를 확보하고 유지하는데 중점적으로 콘텐츠를 활용하는 수평적 전략을 취하고 있다. 이런 넷플릭스가 커머스 영역으로 수익 모델을 확대함으로써 경쟁자들을 ‘복제’ 하기 시작했다. 3. 넷플릭스는 이전까지 월마트, 아마존, H&M, Target, Sephora등과 오리지널 콘텐츠에 기반한 수백 개의 제품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여 수익화하고 있었다. ‘Netflx.Shop’ 은 자사 생태계 안에서 커머스 사업을 직접 수행하겠다는 선언이다. 4. 이런 시도는 이미 국내에서도 '티빙 몰' 등 여러 차례 있어왔다.
2021년 6월 23일 오전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