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가지 UX 심리학 법칙
1. 힉스의 법칙: 사용자에게 주어진 선택지의 수가 늘어나면 그 만큼 선택을 위해 걸리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
2. 제이콥의 법칙: 사용자는 여러 사이트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우리 사이트도 다른 사이트와 익숙하기를 원한다.
-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던 익숙한 프로덕트가 리디자인을 할 때에는 구버전의 디자인으로 돌아가게 해 주거나 어려운 부분에 대해 쉽게 피드백을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카카오웹툰이 생각나네요)
3. 피크엔드 법칙: 사람들은 경험 전체나 평균보다는 가장 강렬한 경험이나 마지막 경험을 바탕으로 경험을 판단한다.
4. 미적 사용성 효과: 사용자는 예쁜 디자인을 사용성이 더 좋다고 생각한다.
5. 폰 레스토프 효과: 비슷한 객체들이 여럿 존재할 때 그 중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하나의 객체만 기억할 가능성이 높다.
(심미적대비를 통해 사용자의 반응을 유도하는 모바일 CTA 버튼이나 합리적인 가격 정책 강조에 많이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