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는 UX에 진심인 편이지만 토스뱅크 에러메시지는 글쎄요?》 토스하면 어떤 게 떠오르세요? 속도, 혁신, 금융부터 바꾼다 그리고 UX Writing이 떠오릅니다. 토스는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중 가장 먼저 UX Writer를 내재화했고 UX 개선을 위해 작은 것부터 큰 것까지 모두 바꾸는 전략을 취했습니다. 그런데 대기 신청을 하고 순서가 돼서 사용해 본 토스뱅크 에러메시지에는 문제점이 눈에 띄었는데요. 이를 잘 정리한 콘텐츠가 있어 공유합니다. 잘못했으면 격식을 차려야 합니다. 사과를 가볍게 하면, 의도도 가볍게 전달될 수 있거든요. 에러메시지는 사용자에게 양해를 구하는 메시지가 되어야 하는데 여기서도 '~해요'라는 해요체를 사용하면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해요체는 자신을 낮추는 동시에 수동적인 태도를 드러낼 수 있습니다. "제가 이걸 하다가 문제가 발생했어요" 뒤에는 "죄송해요" 보다 "어떡하죠?"가 더 자연스럽습니다. 여기에 "죄송합니다"를 넣어도 뭔가 해결책이 있을 것 같지 않습니다. 토스에서는 전체적으로 '해요체'를 톤앤매너로 사용자에게 친숙하게 다가가려는 의도가 있지만, 잘못을 했을 때 굳이 자신의 잘못을 고백하는 은행원과 친밀해지고 싶은 사용자는 없을 겁니다. 잘못을 했을 때에는 문제를 발견했다는 정보를 믿음직하게,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책임감 있게 전달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 큐레이터의 문장 🎒 ] 좋은 에러메시지가 반드시 해야하는 역할 1️⃣ 사용자에게 에러 내용을 충분하게 설명하고 (문제 이해) 2️⃣ 해결방안을 쉽게 제시하는 것 (문제 해결)

토스뱅크의 에러메시지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 에러메시지는 어떠해야 하는가

jiwon.me

토스뱅크의 에러메시지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 에러메시지는 어떠해야 하는가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11월 5일 오전 12:57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2025 원티드 하이파이브 후기]

    ... 더 보기

    2025 원티드 HIGH FIVE 후기

    Brunch Story

    2025 원티드 HIGH FIVE 후기

    누구나 특정 회사에 들어서는 순간 느끼는 회사마다의 분위기가 있다. 가정도 마찬가지이다. 분위기가 엄해보이는 집, 까불까불한 집, 대화는 없어도 화목해보이는 집.

    ... 더 보기

    배달의 민족 한명수 CCO, 돈이 있어야 좋은 조직 문화를 만든다? “팩트는 기업 문화가 먼저 잘 잡혀야 돈이 따라온다”

    사례뉴스

    배달의 민족 한명수 CCO, 돈이 있어야 좋은 조직 문화를 만든다? “팩트는 기업 문화가 먼저 잘 잡혀야 돈이 따라온다”

     • 

    저장 5 • 조회 521


    《끝나지 않는 존재의 의미》

    ... 더 보기

     • 

    저장 3 • 조회 888


    포트폴리오, 리얼하게 시작하는 법

    <포트폴리오, 리얼하게 시작하는 법>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