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 리텐션이 중요한 이유
Ab180
[유저 리텐션이 중요한 이유] 리텐션이란 시간이 지날수록 얼마나 많은 유저가 제품으로 다시 돌아오는지를 측정한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짧은 기간동안 많은 유저를 잃기도 합니다. 하지만 리텐션을 최우선 기준으로 삼는다면, 성장이 정체되고 유저가 이탈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진정 성장하는 서비스로 충분히 변모할 수 있습니다. “그로스 단계 별 유저 리텐션” 1) 프로덕트 마켓 핏을 달성하기 전 단계 : 리텐션 비율이 첫 사용 이후 빠르게 감소한다면, 프로덕트 마켓 핏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제품을 제작하는 단계 : 유저의 욕구를 충족시켜서 유저들이 습관을 형성하고 서비스를 주기적으로 사용하게 만들면 장기적으로 유저를 붙잡을 수 있습니다. 3) 유저의 리텐션의 베이스라인을 구축하는 단계 : 앱 퍼포먼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수정하고 버그를 고칠 필요가 있습니다. : 서비스가 유저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4) 지속적인 제품 개발 및 개선을 반복하는 단계 : 리텐션 지표를 계속 분석하고 평가해서 유저가 제품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리텐션을 높이는 방법” 1) 신규 유저 유입 시 처음 마주하는 서비스 경험을 최적화하고, 제품의 핵심 가치를 받아들이게 해서 유저들이 바로 이탈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2) 계속 좋은 제품 경험을 제공해서 시간이 흐를수록 리텐션 베이스라인을 안정화하고 높이는 것입니다.
2021년 11월 29일 오전 5: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