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의 성장을 만드는 핵심 지표 정의 가이드]
- 지표가 왜 중요할까요?
지표를 통해 사용자들이 어떤 단계를 거쳐 제품에 몰입하는지, 언제 다시 돌아오는지, 얼마나 만족하는지와 같은 사용자의 니즈와 행동 패턴에 대해 학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지표를 활용하여 제품을 올바른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어떤 지표를 봐야 하나요?
1) 핵심 지표 (북극성 지표, Focus metric)
: 다른 지표들보다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고 비즈니스에 가장 중요한 지표
ex. WAU(Weekly Active Users), MAU(Monthly Activity User)
좋은 핵심 지표인지 확인 질문 Q. “이 숫자를 높이면 제품의 장기적인 성장으로 이어지나요?”
2) Level 1 지표
: 핵심 지표를 보완하는 지표
ex. Reach, Activation, Engagement, Retention, Business-specific 등
3) Level 2 지표
: Level 1과 핵심 지표의 성장에 기여하는 구체적인 지표
ex. iOS 앱 리텐션
🍑코멘트
제품을 기획할때 지표를 활용하여 제품의 성공 기준(목표)을 세우고, 지속적으로 지표를 측정하여 개선점을 발견하고 해결해야 합니다.
정성뿐만 아니라 정량적으로 목표와 근거를 제시하면 사람들에게 더 명확하고 정확하게 의사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