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동안 빠르게 읽어본 엑시 인피니티의 생태계 부분 요약 시간에 따른 플레이어들의 최적화, 생계를 위해 SLP 를 소진하지 않고 Cash-out 하는 스칼라들의 패턴이 SLP 와 엑시의 인플레이션을 불러온 것으로 보인다. 물론 제작사 또한 이를 알고 있으며, 다음 스텝을 위해 여러가지를 준비 중. ==== - 2021년 MoM DAU 증가율은 6-8월에 최고를 찍었다가 점차 감소 중. 유저 중 55%가 필리핀, 65-70% 가 동남아, 10% 미국, 20-25% 정도가 유럽이나 아프리카. 주로 임금이 낮은 나라들. 엑시를 플레이하는 이유가 "돈을 벌기 위해서" 라고 답한 비율이 가장 높음. - 대신 게임을 해주고 수수료를 받는 일명 "스칼라" 의 비율은 60-65% 정도로 추정. d30 리텐션과 d90 리텐션이 비슷한 이유는, 게임이 아니라 일이니까. - 엑시 인피니티는 3개의 엑시가 하나의 팀으로 상대팀과 싸우는데, 턴제 RPG 전투 + 카드 배틀 요소가 합쳐져있고, 카드 배틀의 요소에서 플레이어의 숙련도와 결정이 요구되므로 봇이 자동 전투를 하는 것을 어렵게 만듬. - 보유하고 있는 엑시 수에 따라 하루에 할 수 있는 대전 수가 정해짐. 3-9개는 20회, 10-19개는 40회, 20개 이상은 60회. 이를 '에너지' 라 부름. 대전 1회 시 에너지 1개 소진. 두 개의 엑시를 교배하여 새로운 엑시 제작 가능. 제작에는 AXS 와 SLP 소진. 브리딩은 엑시당 7회 제한. - SLP 는 in-game 화폐로 일일 퀘스트, PvE, PvP 대전을 통해 얻어지고, 엑시 교배를 통해 소진. 발행량 제한 없음. 따라서 21년 엑시가 폭발적으로 인기를 얻으며 발행량도 늘어나고, 점차 가격은 하락하는 추세. 현재 SLP 의 발생/소진 비율은 최대 2.5배가량 발생이 많음. SLP 를 얻는 방법들은 이미 플레이어들이 수많은 최적화를 해 놓았음. - 임금이 낮은 스칼라들은 SLP 를 브리딩에 소진시키기 않고, 거래소에서 Cash-out 함. - 시뮬레이션 결과, 8월-9월 부터 필리핀 최저임금 이하로 수익이 내려감. 수수료 제외하면 더 많이 내려감. - 엑시의 수 또한 마켓플레이스에 중요한 역할. 엑시가 적으면 가격이 올라가 신규 플레이어들의 진입 장벽, 엑시가 많으면 브리딩 수요가 감소해서 AXS, SLP 소진이 줄어들고, 수수료와 Treasury 양이 줄어듬. 이미 엑시가 overpopulation 되어 신규 브리딩되는 엑시는 줄어들고, SLP burn rate 은 줄어들고 있음.

Axie Infinity: Infinite Opportunity or Infinite Peril? - Naavik

Naavik

Axie Infinity: Infinite Opportunity or Infinite Peril? - Naavik

2021년 12월 6일 오전 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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