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스타트업에 가장 필요한 전략 : monetization 홈 클리닝 스타트업 miso, 유기농 식품 스타트업 Sweelthy, 모빌리티 스타트업 반반택시 경험 중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바로 사업이 계속 되지만 수익이 전혀 없었을 때 입니다. 실리콘밸리 초기 엑셀러레이터 Y combinator 창업자 Paul Graham 은 스타트업은 곧 성장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몇몇 국내 스타트업 대표들은 성장=투자 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장을 위해 투자가 필요하다는 건 투자를 받기 위해 무리한 성장을 이끌어 낸다는 것과 같은 의미 입니다. 따라서, 스타트업은 놀이가 아닌 생존의 문제이기에 수익화 전략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수익화 없이는 생존을 이어갈 수 없으며 투자금이 떨어지면 무리한 경영으로 인해 좋은 인력을 떠나 보내고, 많은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그로스 전략은 수익화를 기본으로 한 Scale up 이 되어야 합니다. 이건 어떠한 비지니스를 막론하고 가장 기본적인 스타트업의 생존권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2021년 12월 11일 오전 2:34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