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가 진짜로 원하는게 뭐야?" 라는 노래 가사 처럼 ( ... ㅎㅎ ) 자신의 문제를 잘 모르는 고객에게 적절한 인터뷰를 진행하는 방법? 퍼블리 아티클의 핵심을 요약 정리 해본다. [ 유의미한 질문을 하기 위한 4가지 질문 원칙 ] 1. 미래가 아닌 과거, 의지가 아닌 경험 묻기. 2. 솔루션이 아닌 문제를 묻는다. 3. 질문의 답을 얻더라도 여러번 다시 묻는다. ㄴ 구체적 방법으로는 -> '왜' 를 묻고 -> '구체적 설명' 을 덧붙여 요구한다. ㄴ 단, 유도심문은 금지. ㄴ 왜를 물을 때는 부드럽게 돌려서 물을 것. 4. 말하지 않고 듣는다. ㄴ 생각보다 인터뷰어들이 잘 못하는 것. 마케터나 기획자들은 생각보다 더 자주 고객과 내부 고객(동료들)에게 인터뷰를 요청하고 그들이 갖고 있는 보석 같은 인사이트를 꺼내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일이 많다. 소비자 조사방법론도 중요하지만, 제품을 만든 사람을 잘 인터뷰 해야 브랜드 스토리나 제품의 USP등을 그로부터 정교하게 잘 뽑아낼 수 있다.

고객은 자신의 문제를 모른다: 고객의 진짜 목소리를 끌어내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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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은 자신의 문제를 모른다: 고객의 진짜 목소리를 끌어내는 법

2022년 1월 9일 오전 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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