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률 2%로 뚝..OTT, 치킨게임 치닫나]
"11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올 3월 기준 넷플릭스·웨이브·티빙·쿠팡플레이·디즈니+·시즌·왓챠 등 국내 7대 OTT 월 실사용자(MAU·안드로이드 기준)는 총 1986만 명에 달했다. 가사용자 증가율을 보면 지난해 11월부터 5개월 간 2% 늘어나는 데 그쳤다. 지난해까지 매년 20%대 성장해오던 가파른 이용자 증가세가 급격히 꺾인 것이다.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 20%가량이 아이폰임을 감안할 때, 실제 OTT 총 MAU는 2500만에 가까워 인구 절반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 한 관계자는 “1인 가구가 늘고, 여러 OTT에 중복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 해도 더 이상 사용자가 가파르게 늘어나기는 힘들다”고 분석했다.
‘독점’ 콘텐츠 제작 외에 차별화 지점이 없다는 점도 고민이다. 서비스를 구독할 이유로 독점 콘텐츠를 제시하고 있지만, 독점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지식재산권(IP) 사업을 벌일 수가 없는 탓이다. 결국 구독료 외 추가 수입원을 찾기 힘들고, 추가 이용자 확보가 어려워지면 수익성 개선 없이 ‘밑빠진 독에 물 붓기’식 치킨게임만 계속되는 구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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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시장의 성장 둔화는 우리같은 원천 ip를 다루는 시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경쟁력을 키우려면 더 좋은 ip를 확보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 외에는 무엇이 있을까? 더 좋은 ip의 기준을 좀 더 명확히 정해볼 필요가 있겠다. 항상 시장 안팍의 환경을 주의하고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