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성 지표는 일반적으로 하나의 지표만을 사용합니다.

몇몇 사람들은 비즈니스의 한 측면에 지나치게 몰입하면, 성장을 제한하기 때문에 단일 북극성 지표를 사용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회사는 눈에 띄는 효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특히 수익을 제외하는 경우에) 유일한 지표를 기준으로 사용합니다. 한 초점에 집중하는 것은 이따금 회사 전체보다 더 응집력 있는 계획과 의사 결정 전략으로 이어집니다. 여러 개의 북극성 지표를 가지고 있는 회사는 일반적으로 품질에 대한 지표를 추가하거나(e.g. 수퍼휴먼, 슬랙, 듀오링고) 다른 목표를 가지고 있는 여러 제품이 있는 경우에 그렇습니다. 스포티파이는 음악 구독 서비스와 유료 팟캐스트를 동시에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은 고객, 참여도, 소비 모두를 봅니다. 아웃풋 지표들을 확실히 하기 위해 인풋 지표들을 보정하세요 활성 사용자 증가나 수익 증가와 같은 북극성 지표에 있어서 여러분이나 여러분의 팀이 직접적으로 혹은 홀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한번 북극성 지표(아웃풋)를 설정하고 나면, 여러분의 다음 단계는 이 지표들을 여러 하위 지표로 나누고, 그중에서 투자할 지표(인풋)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에어비앤비에서 근무할 때 북극성 지표는 '숙박 예약'이었습니다. 이 지표는 너무 넓은 범위를 다루기 때문에 로드맵을 쉽게 구축할 수 있는 지표가 아닙니다. 숙박 예약이라는 상위 지표에 영향을 주는 하위 지표(인풋)들을 목록으로 작성했습니다. 예를 들어 게스트 전환율을 높이거나, 에어비앤비 숙소를 더 추가하거나, 사이트 방문자 수를 늘리면, '숙박 예약' 역시 늘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세분화 되고 실용적인 인풋 지표들을 사용하게 된다면, 실제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목표를 가진 채로 팀을 단단하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e.g. '1분기에 플랫폼에 10,000개의 새 주택을 추가하기') 그와 동시에 회사에는 여전히 높은 수준의 북극성지표가 있고, 이에 각 팀의 노력이 집중될 수 있습니다. 북극성 지표에 대한 잠재적인 후보가 있을 때마다 어떤 지표를 사용할지 결정하고, 해당 인풋 지표에 대한 아이디어에 집중하세요. 아래는 위에서 설명했던 6가지 유형의 북극성 지표에 대한 인풋 지표 세트입니다. 이 글에서 조사된 기업들은 수년 동안 지켜본 기업들이나, 이들 중 25%는 북극성 지표가 변경되었거나 변경되고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예를 들어 초기 드롭박스는 참여도(MAU)에 집중했으나, 이후 B2C에서 B2B로 전환하면서 고객 증가에 신경을 쓰게 되었습니다. 피그마나 우버는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북극성 지표로써 수익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습니다. 스포티파이는 팟캐스트 사업을 시작한 이후 소비로 눈을 돌렸습니다. 넷플릭스는 수도 없이 많이 북극성 지표를 변경했습니다. 원래 그들은 다음날 우편으로 도착한 DVD의 비율에 초점을 맞췄고, 나중에는 한 달에 최소 15분 이상 시청한 회원의 비율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이윽고 가장 최근에 그들은 월평균 시청 기간에 집중합니다. 위에 나열한 회사들은 전부 성장 단계에 있습니다. 그러나 극 초기 단계에 있는 기업들은 시장에 맞는 전설적인 제품을 찾기 전에, '사람들이 원하고 있는 무언가를 만들고 있는가?'라는 한 가지 질문에 답하는 것이 유일한 목표여야 합니다. 매출이나 고객 증가 또는 월간 사용자에 집착하는 대신에, 사용자 유지율(Cohort retention)에 신경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품을 사용하고 난 후 여전히 많은 사용자가 남아있나요 ? 사람들이 제품을 계속해서 사용하지 않는다면, 결국 그 끝에 아무것도 남지 않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전략이 수정됨에 따라 북극성 지표 또한 바뀔 수 있습니다. 팀이 집중하고, 동기를 부여하고, 궁극적인 비전을 향해 앞서가도록 유지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더 알게 될수록 그만큼 더 많이 발전할 것입니다. 북극성 지표는 전략 그 자체입니다. 현명하게 선택해야 함을 명심하세요. <원문> Choosing Your North Star Met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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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9월 24일 오후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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