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3을 읽고(줄거리, 요약)
brunch
매년 10월이 되면 루틴이 된 트렌드 코리아네요. 예전처럼 신선한 맛은 좀 떨어지지만 ^^;; 정리/요약의 측면에선 여전히 좋은 책인거 같아요. 특히 저처럼 직장인이라면 사업계획을 세워야 하는 요즘엔 더 도움이 된다는..🥲 저는 New demand 키워드가 제일 좋았어요. 내년에도 불황과 소비 위축이 이어질꺼라 신제품 전략에 고민이 많았는데 모르는 개념은 아니었지만 정리가 좀 되었달까요. 최근 치킨 시장이 메가히트 신제품을 내기가 어려워 졌는데, 맛에 대한 소비자 트렌드가 다양해지고 소비 주기도 짧아진데다,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신규 수요 창출도 어려워졌어요. 교체수요 관점에서 포트폴리오 전략을 보완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뉴디맨드 전략: 제품의 품질이 상향평준화 되어도 수요를 창출하는 전략으로, 기존 제품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컨셉을 입히고 (친환경, 프리미엄), 지불방식을 변경(구독, 렌탈 등)하는 교체 수요 창출이 있고, 혁신적인 제품으로 시장에 없는 수요를 창출하는 방식이 있다.
2022년 10월 20일 오전 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