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감을 주는 리뷰 UX의 구성요소 4가지

운영 중인 스터디 참여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들 중, 리뷰 기능을 잘 만들어놓은 것 같다고 생각하는 서비스 3개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무신사, 화해, 펫프렌즈를 분석했습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글이 전개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브런치를 참고해주세요 :) 💬 글 목차 (여기선 1,3만 다룹니다. 전체는 브런치) 1) 세 서비스를 리뷰한 뒤 느꼈던 신뢰감을 주는 리뷰 기능의 중요 포인트 4가지 정리 2) 각 서비스의 리뷰 UX UI 리뷰. 3) 우리 회사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생각들. ✅ 무신사/화해/펫프렌즈를 통해 본 신뢰감을 주는 리뷰 기능의 중요 포인트 4가지 1️⃣ 리뷰 작성 과정에서 각 서비스의 도메인에 에 맞는 후기 템플릿을 바탕으로 사용자가 다채로운 평가를 할 수 있게 유도한다. (유용한 리뷰를 정의한 뒤 -> 유용한 리뷰가 나올 수 있는 템플릿을 사용자에게 제공) 2️⃣ 작성된 후기를 보여줄 때 단순히 리뷰 뿐 아니라 리뷰를 작성한 사용자의 정보까지 포함하여 리뷰 정보를 보여준다. 이 때 다양한 세부 평가항목까지 같이 제공하여 리뷰 당 정보량, 유용성을 늘린다. 3️⃣ 적절한 필터링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리뷰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나와 비슷한 사용자의 후기" 와 같은 메뉴가 있으면 더 좋다. 4️⃣ 리뷰에도 좋아요 등 피드백을 남길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유용한 피드백이 더 잘 노출될 수 있도록 설계. 자정작용 유도. ✅ 우리 회사에 / 업무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1️⃣ 좋은 후기란 무엇일까? 생각해보기. - 우선 우리 회사 내에서 "좋은 후기란 무엇인가?" 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자. 어떤 정보들을 사람들이 남기고, 무엇보다 구매할 때 / 결정할 때 어떤 정보를 궁금해하고 어떤 정보를 위주로 살펴보는지 등 인사이트를 얻으면 좋은 후기의 구성요소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떄 단순히 타사의 레퍼런스를 가져오기 보단 적어도 비슷한 도메인 내의 레퍼런스를 참고하는게 좋을 거고, 우리 고객의 리뷰를 바탕으로 좋은 후기의 구성요소를 추출하는게 좋을 것 같다. 2️⃣ 좋은 후기를 작성할 수 있도록 리뷰 작성 UX 설계하기. - 작성 과정에서 적절한 템플릿과 강제성 부여 (글자수 이상 등..)를 통해 좋은 후기를 제출할 수 있게 유도한다. 텍스트,이미지 뿐 아니라 세부 항목들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면 이것까지 UX로 잘 녹여내어 좋은 후기를 쉽게 제출할 수 있게 유도하자. 3️⃣ 리뷰 조회 화면 설계하기. - 리뷰어의 정보도 같이 확인할 수 있게. 다양한 정보를 가독성 있게. 필터링 & 나와 비슷한 사용자의 후기 모아보기와 같은 기능 제공. - 리뷰 페이지라면 기본적으로 갖추는 요소 (전체 개수, 별점 평균) 등을 넣자. - 후기를 보여줄 때 후기를 남긴 사용자의 정보까지 같이 제공해서 각 리뷰의 유용성을 높이자. - 다양한 정보를 가독성있게 보여주자. - 사용자가 "본인에게 유용한 리뷰"를 편하게 탐색할 수 있게 필터링 기능을 제공하자. "나와 비슷한 사용자의"리뷰를 볼 수 있게 장치를 두는게 가장 강력한 것 같다. 이 때 TOAST MESSAGE 등을 통해 "이 기능 여기있어요!" 를 적절히 안내하면 BEST. 4️⃣ 좋은 리뷰는 상단으로 노출되고 / 좋은 리뷰에 대해서 사용자들이 파악할 수 있게 리뷰에 대한 좋아요 /나빠요 등 피드백 시스템 설계하기. - 좋은 리뷰는 상단에 올라가고, 사용자들이 스스로 유용한 리뷰구나!를 판단하며 탐색할 수 있게 리뷰에 대한 좋아요 / 도움돼요 등 피드백 시스템을 설계하자.

신뢰감을 주는 리뷰 UX의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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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감을 주는 리뷰 UX의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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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 13일 오후 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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