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D 작성법과 샘플 템플릿

나만 모르는 프로덕트 관리 이야기 [✏️ PRD 작성법과 샘플 템플릿] (👀간단 요약) ✓ Product Requirements Document ✓ PRD의 목적은 아이디어에서 액션으로 이어지게 하는 것 📌 PRD란 무엇인가? ✓ 목적, 기능 등 제품에 반영되길 원하는 요구 사항을 담은 가이드 ✓ 무엇을 만드려 하는지, 누구를 위한 것인지, 엔드 유저에게 어떻게 가치를 제공하는지 소통하고자 PM이 만드는 문서 ✓ 비즈니스 팀, 테크니컬 팀이 해당 문서를 바탕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런칭하고, 시장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지침 ✓ PRD는 프로덕트의 라이프사이클에 따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관리가 되어야 하는 살아있는 문서 📌 PRD의 내용 ✓ Title : 이 프로젝트의 이름 ✓ Change History : 그동안 반영된 변경 사항 히스토리. 누가/언제/무엇을 바꾸었는지 ✓ Overview : 이 프로젝트는 무엇을 위한 것인지, 왜 하려 하는지 ✓ Success Metrics : 이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었는지 알 수 있는 성공 지표 ✓ Messaging : 이 기능을 고객들이 어떻게 인지하게 할 것인지에 대해 마케팅팀이 사용할 이름/표현 등 ✓ Timeline/Release Planning : 전반적인 작업 스케줄이 어떻게 되는지 ✓ Personas : 이 제품의 타겟 페르소나 ✓ User Scenarios : 다양한 유저들이 이 제품을 어떤 맥락에서 어떻게 사용하게 될지와 관련한 시나리오 ✓ User Stories/Features/Requirements : 제품에 담긴 기능들 가운데 중요한 순서, 왜 더/덜 중요한지 짧은 설명 ✓ Features Out : 명확히 배제해야 하기로 결정한 요소가 있다면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지 ✓ Designs : 기초 스케치. 추후 실제 디자인이 디벨롭되어 감에 따라 해당 디자인을 볼 수 있는 링크 삽입 ✓ Open Issues : 조금 더 알아봐야 하는 요소 ✓ Q&A : 궁금해할 만한 질문들과 그에 대한 답변. 핵심 의사 결정 사항에 대해 전달할 수 있는 좋은 항목 ✓ Other Considerations : 기타 모든 것. 스코프를 나눈 방식과 이유 등 📌 PRD 작성 단계 : 초안 작성 ✓ 초안은 공개된 공간보다 Private한 곳에 먼저 쓰는 것도 좋은 방법 ✓ 아직 명확하지도 않고, 틀렸을 수도 있는 정보에 따라 동료들이 오해할 수도 있기 때문 ✓ TBD가 있어도 괜찮음 ✓ 백그라운드, 목표, 성공 지표, 핵심 고객 시나리오 등은 MVP보다 더 높은 완성도를 가진 기능에 기반해서 생각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 📌 PRD 작성 단계 : 승인 받기 ✓ 초안을 바탕으로 상사의 승인. 팀 동료나 상사는 당신의 자산이니 적극적으로 활용 ✓ 당신보다 더 오래 그곳에 있었던 사람들은 당신이 알기 어려운 인사이트를 가지고 있을 수 있고 ✓ 때로는 관련된 잠재적인 어려운 부분들을 다루는 좋은 방법을 제시해 줄 수도 있음 ✓ 당신의 상사가 당신이 하는 일에 대해서 당연히 알아야 하기 때문이기도 📌 PRD 작성 단계 : 디자인팀과 공유 ✓ 디자인팀 리더와 PRD를 공유하고, 그들의 피드백을 반영 ✓ 디자인은 기술 작업 범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엔지니어에게 가기 전 디자인 팀을 개입시키는 것이 현명 ✓ 그들의 피드백을 반영하고 스펙을 논의 ✓ 디자인팀에게 당신의 생각을 강요하지 말고, 충분히 듣기 📌 PRD 작성 단계 : 개발팀과 공유 ✓ 개발팀 리더와 PRD를 공유하고, 그들의 피드백을 반영 ✓ 이때 디자인팀 리드도 함께하는 것이 좋음 ✓ PRD 상의 기능의 타당성을 확인하고, 대략적인 난이도/시간 소요 등을 확인 ✓ 또한 목적을 달성하는 다른 솔루션을 제안받을 수도 📌 PRD 작성 단계 : 프로젝트팀과 공유 ✓ 다듬어진 PRD 문서를 이제 공개적인 곳에 올리고, 구성원들이 볼 수 있게 ✓ 그들의 질문들과 가용 리소스 등을 확인한 뒤 PRD에 반영 ✓ 좋은 아이디어가 나온다면 기록 ✓ 이번 초기 스코프에 반영되기 어렵더라도 적어두고 추후 살펴볼 수 있도록 📌 PRD 작성 유의 사항 ✓ PRD는 살아있는 문서다 : 꾸준히 업데이트 하자 ✓ 유연해야 한다 : 처음 쓸 때 TBD(추후 결정) 쓰는 것을 두려워 말자 ✓ 간결/명확해야 한다 : 핵심 결정, 관련 링크 등을 잘 남기자. 해석의 여지를 주지 말자 ✓ 협업의 산물이다 : PM이 제품에 대해 오너십을 가지지만, PRD는 PM만의 일이 아니다. ✓ 소통에 사용한다 : PRD는 뽐내기 위함이 아니다. 소통을 위한 수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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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 28일 오후 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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