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중심의 프로덕트를 만드는 10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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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만 모르는 프로덕트 관리 이야기
[ 💬 고객 중심의 프로덕트를 만드는 10가지 방법]
(👀간단 요약)
📌 깊은 공감 능력
✓ 고객 중심주의의 정점에 도달하려면 프로덕트 팀 내부에, 고객에 대한 깊은 공감을 형성하는 것이 필수
✓ PM과 PO가 관찰자가 아닌 적극적인 참여자로서 고객의 세계에 몰입할 수 있도록 장려해야
✓ 사용자와 진정성 있는 관계를 형성, 그들의 고충과 열망, 제품을 사용하는 맥락을 이해토록 만들어야
✓ 이렇게 깊어진 공감은 프로덕트의 성장을 이끄는 나침반 역할을 하게 됨
📌 지속적인 피드백 루프
✓ 제품과의 첫 번째 상호 작용부터 구매 후 지원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으로 구성되어야
✓ 정기적으로 사용자 피드백을 수집하고, 분석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피드백에 따라 조치를 취하기
📌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은 현재 프로덕트 관리의 초석
✓ 표면적인 메트릭을 넘어 사용자 행동 데이터, 시장 조사 및 A/B 테스트를 심층적으로 분석
✓ 전략적 의사 결정에 꼭 필요한 인사이트가 되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할 토대를 마련
📌 개인화 및 맞춤화
✓ 사람들은 자신의 생활 반경과 취향에 맞는 개인화 된 제품과 서비스를 필요로 함
✓ 프로덕트가 사용자에게 전례 없는 수준의 맞춤화를 제공할 수 있는지 점검
✓ 사용자 참여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주인의식과 충성도까지 함께 키울 수 있는 좋은 전략
📌 사용자 중심 지표
✓ 성과와 맞닿아 있는 지표에 너무 의존하다 보면, 핵심 문제 파악하고 해결하는데 어려움
✓ NPS 및 고객 만족도(CSAT)와 같은 지표는 고객 정서를 파악하는 중요한 척도로서 전략적 선택을 안내하는 역할
📌 고객 여정 매핑
✓ 초기 인지 단계부터 구매 후 상호 작용에 이르기까지 전체 고객 여정을 도표화
✓ 여기에서 불만 사항, 병목 현상 및 개선 기회를 파악해야
✓ 전체적인 관점을 통해 우리는 프로덕트가 모든 고객 접점에서 그들의 니즈를 해결하는 전반적인 경험의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음
📌 고객 세분화
✓ 고객 세분화는 고객 기반을 공통된 특성에 따라 여러 그룹으로 나누는 작업
✓ 개인화, 타겟 마케팅, 향상된 사용자 경험을 가능하게 하므로 고객 중심 제품을 만드는 데 필수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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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0월 30일 오전 1:00
프로덕트 매니저(PM)로 일하면서 늘 지표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대부분 PM은 선행지표(leading indicator)와 후행지표(lagging indicator)의 개념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선행지표에 영향을 미치는 '인풋(input) 지표, '아웃풋(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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