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테일의 간격 시리즈!
[✏️ 디자이너라면 꼭 알아야 할 개념 ‘가치 제안’]
(👀 간단 요약)
📌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이 무엇인가요?
✓ 가치 제안이란 고객이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설득하고 약속하는 것
✓ 단순히 고객이 제공받는 이점을 전달하는 것이 아닌
✓ 경쟁업체와 다르게 '우리만' 해결해 줄 수 있는 차별점이 담겨 있어야
📌 훌륭한 가치제안은 다음 3가지 기준에 명확한 답변을 할 수 있어야
✓ 타깃 고객이 받게 될 구체적인 혜택은 무엇입니까?
✓ 제품이 어떻게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개선할 수 있습니까?
✓ 어떻게 경쟁업체 다르거나 차별화되어 있습니까?
✓ 훌륭한 가치제안은 고객/사용자의 Needs와 Wants를 충족시켜 수익이 발생하거나 좋은 평가로 이어짐
✓ 회사의 마케팅 및 영업 활동을 구축할 때 기반이 될 수도 있음
📌 가지제안이 중요한 이유 : 제품 및 시장 검증
✓ 가치제안(Value Proposition) 실험을 통해 가장 간단하고 빠르게 고객 반응을 확인
✓ 가치 제안을 통한 유입은 성공했지만 제품 혹은 서비스에서 이탈하게 될 수 있으니
✓ 잠재 고객의 기대심리가 제품 안에서 충족될 수 있도록 해야
📌 가지제안이 중요한 이유 : 경쟁력 있는 차별점 구축
✓ 어떤 시장에 있던 유사한 제품이나 서비스는 존재하기 마련
✓ 효과적으로 전달되는 가치 제안은 경쟁사들에 비해 눈에 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 가지제안이 중요한 이유 : 일관된 메시지 전달
✓ 가치 제안은 고객에게 전달하는 약속이기 때문에 항상 일관되고 모순되지 않아야
✓ 명확하게 정의된 가치 제안으로 마케팅 채널까지 동일한 메시지 전달이 가능해야
📌 가치제안을 정의하는 방법 : 누가 제품을 사는지?
✓ 가치 제안을 만들기 전에 시장과 잠재 고객을 분석해야
✓ 목표 고객과 시장을 정의하여 그들이 갖고 있는 문제점과 원하는 이점을 이해
✓ 목표 고객과 시장은 최대한 구체적일수록 정확한 학습 결과를 얻을 수 있음
📌 어떤 제품을 팔고자 하는지?
✓ 요구사항을 충족해 주기 위해 어떤 제품을 판매해야 하는지 정의
✓ 목표 고객들의 문제와 더 잘 연결될수록 제품 판매 가능성이 높아짐
📌 제품이 고객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 제품이 고객의 삶을 개선시키거나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하며 가치와 연결되는 단계
✓ 현실 가능한 문제 해결방식을 세워 잠재 고객들을 잃지 않게 주의해야
📌 고객이 경쟁사가 아닌 우리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 주요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그들과 비교하여 차별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객 관점에서 정의
✓ 단순히 가격을 낮춘다거나 많은 정보를 주는 것처럼 경쟁사를 이기는 것을 목표로 삼는 것이 아님
✓ 가격을 떠나 잠재 고객이 경쟁업체 대신 우리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보여줄 수 있어야
📌 가치가 언제 전달되는가?
✓ 사용자가 가치를 발견하고 계속해서 사용할 동기를 부여하는 단계
✓ 가치제안을 정의할 때 '아하 모먼트'시기를 알 수 있다면 더욱 빠르게 제품이 성장
✓ 가치제안(Value Propositon)을 명확하게 전달하려면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 광고 및 비즈니스 용어는 피하고 고객들의 언어를 구사하는 것이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