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igma의 로드맵 문서 들여다보기
한국에선 노션이 참 인기인데요, 비슷한 툴인 https://coda.io/를 통해 피그마 팀이 어떻게 로드맵 문서를 업데이트했는지 보여주는 자료가 있어 공유합니다! 노션에서도 충분히 응용 가능하고 coda 문서도 복사가 가능하니 팀에 제안해보면 어떨까요? 👀✨ 링크에서는 전체 개요와 함께 Active Projects, Launch Calendar, Team Page 등의 문서들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 아티클 요약
급성장한 회사인 만큼 피그마에는 두 가지 문제가 존재했는데,
1. 미팅 효율성: 회사의 성장에 따라 팀도 늘고 자연스럽게 미팅도 늘어날 수밖에 없었음.
2. 중앙화된 문서의 필요성:
조직별, 직군별로 각자의 문서를 만들다 보니 여러 스프래드 시트가 따로 사용되고 있었음. 이로 인해 중간에 계획이 변경되면 프로젝트 최신 상태를 확인하거나 변경사항을 적용하는데 큰 비용이 소요됌.
그래서 나온 해결책! Coda doc을 이용해 통합된 로드맵 문서를 만들고 프로세스를 아래와 같이 바꿈.
1. 논의가 필요한 항목에만 집중
미팅을 10분 동안 각자 문서를 훑어보는 것으로 시작. 항목별로 의문점이 있으면 본인 이름을 표시하여 본 미팅에선 이름이 표시되어 논의가 필요한 것만 짚고 넘어가 시간을 아낄 수 있었음.
2. 릴리즈 결과 추가
릴리즈에 초점 맞추다 보면 출시 뒤 결과 리뷰에 소홀하게 됐음. 그래서 릴리즈 스케줄표에 지난 릴리즈에 대한 결과를 프로젝트 참여자와 함께 남기는 컬럼을 추가, 바로 관계자에게 연락하여 데이터 분석 및 추가 요청사항에 바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함.
3. 업데이트 의무로 만들기
매주 아침 8시, 지난주 업데이트는 자동으로 ‘지난 업데이트' 컬럼에 옮겨지도록 하여 각 팀 리드들이 프로젝트 경과를 새로 작성하도록 만듦.
4. 결과 함께 축하하기
프로젝트 목록에 ‘좋아요' 버튼을 두어서 각 구성원이 축하 혹은 지지를 표시할 수 있음.
이상입니다. 문서양식은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
📪 피드백: https://twitter.com/001x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