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피파이가 아마존과 손잡은 이유

무리해서 남의 것을 뺏는 것보다 적당히 양보하는 것이 이득이기 때문입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원래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은 아마존 플랫폼 고객을 락인 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었지만, 물류 배송망의 규모의 경제 실현을 위해 외부 판매자에게도 아마존 프라임의 문호를 개방한 BWP(Buy with Prime)를 론칭하였습니다. 2️⃣ 가장 많은 외부 판매자를 가진 아마존의 경쟁자 쇼피파이는, 최근 물류 사업을 매각하면서 솔루션과 금융에 집중하기로 결정하였는데, 더이상 풀필먼트 고객 확보 및 물류 규모의 경제 실현에 목매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 오면서, 모두가 예상치 못했던 아마존 BWP를 쇼피파이가 도입하는 파트너십이 성사되게 되었습니다. 3️⃣ 이와 같은 파격적인 '적과의 동침'이 이루어질 수 있었던 건, 쇼피파이 입장에선 판매자들이 BWP를 이용할 시, 프라임 회원 혜택은 유지되고 쇼피파이가 가져가던 회원 데이터와 결제 수수료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아마존의 양보가 있었기 때문으로, 아마존은 대신에 BWP 도입을 통해 풀필먼트 물량을 늘리고, 아마존 프라임 자체의 경쟁력도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기묘한 관점➕ 이처럼 한때 절대로 손잡을 거라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아마존과 쇼피파이라는 경쟁자 둘이, 조금씩 양보하자 모두의 이익이 커지는 아름다운 결말을 맞이하게 되었는데요. 극단적인 경쟁 보다는 협력이 더 좋은 것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좋은 사례가 아닌가 싶습니다. 다만 아주 장기적으로는 이와 같은 협력이 이어지려면 양쪽이 모두 자신들 만의 고유한 차별성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할 겁니다. 아마존이 가진 풀필먼트와 같은 품질의 물류 서비스를 누군가 더 저렴하게 제공한다면 당연히 쇼피파이는 이탈할 수 있고요. 반대로 쇼피파이가 제공하는 것만큼 훌륭한 자사몰 솔루션과 대안을 아마존이 제시한다면 균형이 깨지고 말 것이기 때문입니다. 🥤트렌드라이트 구독하기 https://bit.ly/3iSbx4e 📕『기묘한 이커머스 이야기』 책 보러가기 https://bit.ly/3hEicxg

쇼피파이가 아마존과 손잡은 이유

Brunch Story

쇼피파이가 아마존과 손잡은 이유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9월 14일 오전 8:09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왜 좋은 콘텐츠를 수시로 업데이트 받아야 하는가?

    1

    ... 더 보기

    [25년 6월] 썸원 프라임 멤버십 모집 안내

    somewon on Notion

    [25년 6월] 썸원 프라임 멤버십 모집 안내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의 신규 거래 및 협의 규모는 팀프레시가 기존 보유했던 신선식품 물량의 52% 수준에 달한다. 5월 기준 컬리의 신규 물량은 팀프레시 사태 이후 2.5배 증가했다. 

    ... 더 보기

    컬리, 팀프레시 이탈 물량 52% 흡수…새벽배송 판 흔들다

    블로터

    컬리, 팀프레시 이탈 물량 52% 흡수…새벽배송 판 흔들다

    < 음악 산업의 미래는 음반이 아니라 '굿즈'다 >

    1. 굿즈 사업의 미래는 밝아 보인다.

    ... 더 보기

    ‘경영의 신’이란 칭호를 받은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경영자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을 ‘인간에 대한 이해’라고 했다. 경영의 진짜 핵심을 찌른 이야기다. 경영이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사람을 움직여 가치를 창조하는 업(業)’이다.

    ... 더 보기

    [경영의 맥] 성공하는 CEO의 조건은 '인간에 대한 이해'

    한국경제

    [경영의 맥] 성공하는 CEO의 조건은 '인간에 대한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