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도트 게임을 수없이 봐도, 고대의 도트 게임만큼의 감성이 없어서 왜 그럴까를 생각해봤다. (기억의 왜곡도 물론 있겠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역시 4bit, 8bit 팔레트와 메모리의 제약에서 나오는 것 같다.


4bit는 16가지, 8bit는 256가지 색상밖에 사용할 수 없어 사용할 수 있는 색상의 제약이 생기니 독특하고 창의적인 스타일이 나올 수 밖에 없고, 또한 메모리의 제약을 뛰어넘기 위한 다양한 트릭을 통해 독창적인 표현이 만들어졌던 것 같다.


항상 생각하는 것이지만, 역시 창의성은 자유보다는 어떠한 제약 상황에서, 그 제약을 뛰어넘기 위한 분투에서 나오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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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0월 7일 오전 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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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용은 다들 소개하셨으니 한줄평하자면, 구글이 처음으로 OpenAI에 비해 반발짝정도 앞서나간 이벤트인 것 같습니다.


    더불어 출시한 모델과 서비스들을 보니.. 역시 AI는 돈빨이며 구글이 돈빨을 제대로 세웠.. 쿨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