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new study analyses the murky world of fake Amazon reviews
The Economist
가짜 아마존 리뷰, 잠깐은 매출 올려줘도 장기적으로는 역효과 서던캘리포니아대학과 UCLA의 경제학자들은 아마존에서 가짜 리뷰가 매출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실험하였습니다. 연구 결과 가짜 리뷰가 단기적으로는 매출을 늘릴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오히려 매출과 평점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실험 방식은 이렇습니다. 제품을 사고 별 다섯 개 리뷰를 남기면 제품 가격을 전액 환불해주거나 커미션을 준다고 페이스북에 홍보하는 회사들이 있는데, 연구진은 이런 회사들을 선별합니다. 이렇게 모은 회사 제품 중 1500개를 무작위로 선별하고, 리뷰 프로모션 전후 매출과 평점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측정하였습니다. 연구진은 돈을 주고 산 리뷰가 다음과 같은 영향이 있었다고 말합니다. - 리뷰 프로모션 후 리뷰의 수는 증가 - 평균 별점에는 별 영향이 없음 (별 5개 만점에 4.4개 수준에 머뭄) - 가짜 리뷰 프로모션 동안 매출은 증가함 (아마존 매출 순위 변화로 측정) - 가짜 리뷰 프로모션이 끝난 뒤, 별 1개짜리 리뷰가 늘면서 평점이 급격히 하락 - 매출도 결국 가짜 리뷰 프로모션 이전 수준 밑으로 떨어짐 아마존은 이런 가짜 리뷰를 없애기 위해 2019년에만 5천억원이 넘는 예산과 8천명 이상의 인력을 투입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가짜 리뷰를 잡아내는데 시간이 몇 주 이상 걸리기 때문에 단기 효과를 노리는 회사들이 여전히 가짜 리뷰를 돈 주고 산다고 하네요.
2020년 9월 11일 오전 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