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와 마케팅 리서치의 미래

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KRI)의 신규사업, Haejung Lee AI 센터장님과 미팅.


리서치/컨설팅펌 영역의 혁신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시장이 점점 양분된다. 인하우스에서 (빠르고 간단하게) 직접 돌리려는 시장, 새로운 시도를 해보고싶은 고급분석 시장, 그리고 질적연구의 작은 부띠크 전문회사. 


직접 돌리는 시장은 오픈서베이처럼 패널과 분석툴 SaaS를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움직이는 중. 인하우스의 PO, 디자이너가 직접 인터뷰하고 UT 진행을 요하면서 중간실무자들의 교육 시장도 열리고 있다. LGU+가 신사업 조직을 애자일로 바꾸면서 교육을 시도하는 중이고 나도 그 교육에 동참하고 있다.


고급분석은 리서치펌 고유영역인데, 새로운 방법론에 도전 받고있다. 십수년째 트래킹하던 조사들에 변화를 요구한다. 어떤 기업은 트래킹 프로젝트를 없애기도 한다. 쿠팡과 토스처럼 데이터 실험팀을 만들지 못하는 회사들에 pain과 기회가 존재한다. 문답형식의 survey로 segmentation과 conjoint 하는 방식은 좋은데 느리고 비싸 대기업도 몇년에 한번 업데이트한다. 고전 분석에 변화가 필요하다. 개인적으로 행동기반 데이터에 관심이 크다. 


질적연구의 규모가 작은 부띠끄 회사들은 정성조사 전문가이다. 같은 행동과 단어를 관찰해도 깊이가 다르다. 프로젝트가 성사되는데 누구와 경쟁할까? 컨설팅펌이 주로 desk research와 정성조사로 보고서를 낸다. 또 요즘 인하우스도 직접 진행하려는 분위기. 나는 컨설팅으로 transformation 또는 컨설팅과 협업모델이 좋은 모색이 될거라 본다.


글로벌 리서치펌은 M&A로 국내펌은 직투 형태로 새로운 대응을 모색하는 중이다. AI 컨설팅 후 다시 리서치로 돌아온 센터장님과 대화하면서 혼란이야말로 기회를 품은 시기라고 생각. UNION_B 와 KRI의 협업이 기대된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0월 27일 오전 9:20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마케터는 어떤 사람들일까?

    마케팅 일은 다른 것과 뭐가 다르지?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은 누굴까? 마케팅을 하고 있는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지?🤔 마케팅을 외치는 시대, '마케팅'에 대해서는 많이 이야기하지만 정작 마케팅을 하는 '마케터'에 대해서는 많이 드러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영화를 보면서 감독을 알고, 음악을 들으며 가수를 마주하듯이 마케터가 누구인지, 무엇을 잘해야 하는지 이야기를 담아보려 합니다. ✅ 마케터의 DNA에서 꺼내는 5가지 키워드 1️⃣ 마케터의 민낯 마케터의 민낯. 소위 말해 쌩얼입니다. 마케팅이라는 직... 더 보기

     • 

    댓글 2 • 저장 67 • 조회 2,659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일상을 레퍼런스로 만드는 마케터의 기술

    ... 더 보기

    🤔내가 싫어하는 마케터 ep.2🤔

    "그건 데이터 데이터 애널리스트가 해야하는거 아닌가?" 직무에 따라서 업무 룰이나 테스크가 세분화되어있는 기업이 과연 많을까? 물론 규모가 큰 기업일 수록 업무 테스크를 세분화하는 곳들이 있다. 하지만 규모가 큰 기업들의 종사자와 작은 기업의 종사자 중 어디에 비중이 높을까? 최근 스타트업에 일을 시작한 신입급 지인이 함께 일하는 마케터에 대한 고민을 이야기했다. 대기업에서 스타트업으로 이직한 5~6년차 브랜드마케터였고 현재 스타트업에서 1인 마케터로 근무하는 분이라고 하였다. 그러면서 지인은 한 숨을 쉬었다. - 나 : "왜 그러는데? 뭐 문제가...쫌 있어??" - 지인 : "어...자기랑 맞는 분야의 마케팅이 아니라 그건 못한다고 말하더라..." 말을 들어보니 이러했다. ① 본인은 대기업에서 대행사를 통해 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했고, 마케팅 기획만 했다. ② 난 기획자지 마케팅 실무하는 사람이 아니다. ③ 어떻게하는지는 모르겠고 그냥 GA 좀 설치해주세요!(to 프론트개발자) ④ GA에서 데이터보기 복잡합니까. 백오피스에 그래프로 보일 수 있도록 해주세요.(매우 쉽게 확인가능한 수치였음...) ⑤ 고객이 ... 더 보기

     • 

    저장 1 • 조회 678


    일 잘하는 마케터가 되는 6가지 비결

    십 수년간 마케터들 수백명을 지켜보며 알게 된, 일 잘하는 마케터의 6가지 비결 "일 잘 하고 싶다." "어떻게 하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까?" 일을 하는 모든 사람들의 공통된 갈망이죠. 정답은 없지만 가장 빠르게 이를 이루는 방법이 한 가지가 있습니다. 이미 앞서 경험하고, 성장하고, 인사이트를 갖게 된 이들로부터 노하우를 가져가는 것이죠. 훔치면 바로 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노하우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그동안 12년이 넘게 일을 해오며 수많은 마케터들과 일 하고 관찰하고, 지켜보며 알게 된 일 잘하... 더 보기

     • 

    댓글 3 • 저장 215 • 조회 6,531


    마케터는 대체 뭘 만드는 사람일까?

    지금의 마케팅이 잘 안되는 이유 마케팅을 해야 하는 사람, 더 나아가 마케터와 함께 일을 하는 모든 사람이 알아야 할 이야기 마케터는 누구일까? 마케터는 뭘 만드는 사람일까? 마케터는 무엇의 전문가일까? ㅡ 마케팅은 세분화되고 있다. 브랜드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쓰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제휴 마케팅 등. 이렇게 봤을 때는 마케팅도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런데 세분화되고 있는 한편으로 그걸 하나로 묶어주는 본질의 정의가 부족하다는 느낌이다. 그럼 이 시대의 마케터는 누구이며, 이들... 더 보기

     • 

    저장 70 • 조회 1,7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