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라이팅, 배민은 이렇게 시작했어요

✍ 기획자의 글쓰기 시리즈

[📝 UX 라이팅, 배민은 이렇게 시작했어요]


(👀 간단 요약)

📌 배달의 첫 UX라이터로 합류

✓ 배달의민족 앱 안의 텍스트가 고객과 명확하게 소통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가이드를 통해 일관성을 수호하는 일

✓ 합류하기 전에도 프로덕트 디자이너들이 UX 라이팅을 진행

✓ 이 이야기는 UX 라이팅 TF의 초기 구성원을 통해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확인하는 것


📌 프로덕트 디자이너인데 UX 라이팅은 어떤 계기로 하게 됐나요?

✓ UX 라이팅 TF의 기원(?)은 ‘디자인옵스팀’

✓ 디자이너를 돕는 일을 하는 팀인데, 디자이너를 도울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UX 라이팅을 해보자는 의견

✓ 디자이너가 UI 속 텍스트를 다룰 일이 많아서 다들 고민하고 있는 영역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UX 라이팅까지 고민

✓ 텍스트도 디자이너가 주도적으로 제안할 수 있는 영역이라는 생각

✓ 그동안 라이팅 업무를 진행해 오면서 본업인 디자인 업무를 대하는 시야가 한 단계 더 성장했다고 느낌


📌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UX 라이팅을 했을 때 강점은 뭐예요?

✓ 서비스 맥락을 잘 파악할 수 있다는 게 결과물에 큰 도움

✓ 함께주문은 여럿이 같이 주문할 때 주문 링크를 공유해 각자가 원하는 메뉴를 쉽게 모아주는 서비스

✓ 함께주문을 쓸 때 대표로 주문하는 사람 입장에선 몇 명이 골랐는지 보다 몇 명이 아직 안 골랐는지가 더 중요한 정보

✓ 그래서 선택을 완료한 사람 수를 보여주던 텍스트를 남은 사람 정보로 변경


📌 UX 라이팅을 이제 막 시작하려는 디자인팀이 있다면 어떤 조언을 할 수 있을까요?

✓ 일단 해보세요! 모든 디자이너에게 UX 라이팅을 할 수 있는 역량이 있다고 생각

✓ UX 라이터와 디자이너의 고민의 시작점은 똑같은데 다만 그 표현을 텍스트로 하느냐, 그래픽으로 하느냐에 차이

✓ UX 라이터가 가장 크게 고민하는 부분은 ‘사용자가 잘 이해해서 서비스에서 원하는 목표를 완수할 수 있을까?’

✓ UX 측면에서 검토를 거치다 보면 글쓰기 재능이 뛰어나지 않더라도 사용자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텍스트가 나옴


📌 UX 라이팅 프로세스는 어떻게 잡으셨나요? 디자인과 병행해서 더 좋은 점도 있었나요?

✓ 업무 프로세스는 잡고 시작했다기보다는 프로젝트가 마무리되고 회고를 통해 어떤 프로세스가 필요할지 논의

✓ 처음 라이팅 업무를 할 때는 노하우가 없으니까 일단 우리가 할 수 있는, 해야 할 것 같은 모든 과정을 다 넣음

✓ 이를 통해 라이팅을 위해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 작업은 어느 정도 걸리는지, 어떤 부분에서 가장 힘을 많이 들이는지 확인

✓ 모든 과정을 거쳐 보니 저희가 ‘커뮤니케이션’에 가장 많은 품을 들였다는 것을 알게 됨

✓ 라이팅은 라이팅대로, 바뀐 라이팅을 입힌 디자인은 디자인대로 다시 컨펌

✓ 이 과정을 줄이면 라이팅 프로세스가 훨씬 가벼워질 것 같아 이후엔 디자인 피드백받는 과정에 라이팅을 포함


📌 UX 라이팅 작업에서 뭐가 가장 어려웠나요?

✓ 중심을 잡는 거요. UX 라이팅이라고 해서 사용자 입장만 고려할 순 없기 때문

✓ ‘고객 본인 확인 의무’ 프로젝트 예를 들어 보면

✓ 정보를 입력하고, 확인하고 하는 일이 사용자에게 정말 귀찮음

✓ 하지만 서비스 입장에선 이 절차가 완료되어야 사용자가 서비스를 쓸 수 있으니 꼭 필요

✓ 복잡하고 낯선 본인 확인 화면이 나오기 전 사용자가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

✓ 그리고 고객 확인을 왜 해야 하는지 알려줘서(법적으로 필요한 절차임) 이후 절차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

✓ 사용자가 이어지는 화면을 단순하게 여기고 어떤 일이 일어날지 예상하게 해서 보다 안심한 상태로 화면을 맞이하도록 작업


📌 UX 라이팅이란?

✓ UX 디자인의 또 다른 접근법. UX 라이터가 되어 본 덕분에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하는 것에 대한 폭넓은 고민

✓ 디자이너로서 이미 길러온 나도 몰랐던 나의 능력! 디자이너로서 이미 사용자 관점으로 생각하는 역량이 있는데 텍스트를 다룰 때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 같다고 생각

UX 라이팅, 배민은 이렇게 시작했어요

배민다움

UX 라이팅, 배민은 이렇게 시작했어요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1월 10일 오전 12:12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직원들에게 월급 외에 출근할 이유를 줘야 합니다. 팀장이 좋다던가, 이 일이 날 성장시킨다던가, 이 일이 좋다던가, 이게 다 여기에 해당합니다.“ 박웅현 TBWA 코리아 조직문화연구소 소장은 직원들을 조직에 남게하는 방법을 이렇게 제안했다.

    ... 더 보기

    박웅현 TBWA 조직문화연구소장 "모든 직원은 고객, '회사 팬' 만들어야" [뉴시스 포럼-10년후 한국]

    뉴시스

    박웅현 TBWA 조직문화연구소장 "모든 직원은 고객, '회사 팬' 만들어야" [뉴시스 포럼-10년후 한국]

    [광고] 다음 직무 채용 예정입니다.


    - 프러덕트/사업 기획 1인

    - 프러덕트 디자인 1인

    ... 더 보기

    🪄 플레이모어와 함께할 동료를 찾습니다

    ... 더 보기

    플레이모어와 함께할 동료를 찾습니다 | Notion

    playmoreai on Notion

    플레이모어와 함께할 동료를 찾습니다 | Notion

     • 

    저장 7 • 조회 2,715


    < PM/PO 커리어 3단계: 당신은 How, What, Why 중 어디

    1. PM/PO 커리어는 3개의 단계로 나눠 생각해 볼 수 있다. 그 세가지는 일을 할 때 거치는 3단계와도 같다. 일의 3단계는 무얼까.

    ... 더 보기

    《재무자본에서 지적자본으로》

    ... 더 보기

    최근 근황을 정리해봅니다.

    ... 더 보기

    조회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