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드백은 조직 내에 꼭 필요한 요소 중 하나다. 피드백을 통해 직원들은 무엇이 잘못됐는지 바로잡고 다시 일하는 방향성을 잡을 수 있다. 그렇다면 직원들에게 정확하게 피드백하는 방법이란 무엇일까?


1️⃣우선 리더는 스스로를 평가자가 아니라 교사이자 코치라고 생각해야 한다. 문제 해결을 위한 접근 방식을 담당자에게 제시하고, 자신의 기술과 노하우를 전수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코칭을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주제로 대화를 이어가면 된다.


(1)달성하기 위해 한 주간 어떤 일을 어떤 방식으로 처리했는지, (2)어떤 일은 잘 진행되며 그렇지 않은 것은 무엇인지, (3)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요인은 무엇이며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 (4)현재 하는 일이 본인의 경력 발전에 어떤 관점으로 도움이 되는지’. 위와 같은 4가지의 질문으로 직원들과 대화를 이어가다 보면 직원들은 자신의 솔직한 의견을 말할 수 있다.


2️⃣두 번째 방법은 SENSe관점에서 피드백을 하는 것이다. SENSe관점에서의 피드백이란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가지고 행동의 변화를 교정하기 위한 피드백을 말한다. SENSe 피드백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면 된다.


(1)평가가 아닌 관찰(see)을 통해 행동 중심으로 문제점을 짚어준다, (2)생각보다 느낌(emotion)을 통해 문제 행동이 초래한 애로사항을 설명한다, (3)수단 방법을 나열하기보다 문제 해결에 필요한 리더의 요청사항(needs)을 전달해라, (4)강요하기보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묻거나 행동을 부탁(suggestion)하는 질문을 한다’이다.


3️⃣마지막으로 TEB관점으로 피드백 하는 방법이다. 제대로 된 인정과 격려는 주도적으로 과업을 수행하고 도전적으로 목표를 세우도록 도와준다. 인정은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저평가되어 있는 요소로, 조직원의 성과를 제대로 인정하고 동기를 부여하려면 인정의 기준을 분명하게 마련하는 것이 좋다.


구체적으로 직원들을 인정하는 방법은 TEB 피드백을 하는 것인데, TEB란 Thanks(감사한 일, 도움이 되었던 일, 업무 수행상 협력, 새로운 자극, 인사이트 등), Evidence(Thanks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 경험, 사례, 사건, 과정, 결과 등) Benefit(Thanks로 인한 유익, 효과, 발전 방향, 기대 등)을 뜻한다.


정확한 피드백은 직원들의 일하는 능률을 높일 수 있지만, 다그치는 피드백은 직원들의 일하는 능률을 떨어트릴 수 있다. 제대로 된 방식의 피드백을 통해 직원들의 업무 능률성을 높이는 리더분들이 되길 바란다.

"리더는 평가자가 아닌 교사이자 코치" 직원들에게 정확하게 피드백하는 3가지 방법

사례뉴스

"리더는 평가자가 아닌 교사이자 코치" 직원들에게 정확하게 피드백하는 3가지 방법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2월 3일 오후 1:38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청년미래플러스 사업, 이전에 공유했었는데요.

    ... 더 보기

    청년미래플러스 참여 재직자 1기 모집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청년미래플러스 참여 재직자 1기 모집

    5년전부터 트렌드나 사업전략 강연이나 멘토링, 컨설팅했을 때마다 점차 변화하고 있는 중장년과 시니어의 속성과 라이프스타일을 언급하면서 새로운 사업기회로 이야기해왔다. 일부는 감사하게도 그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주시고 사업아이템을 만들거나 피봇팅해서 현재 잘나가는 스타트업들도 몇몇 있다.

    ... 더 보기

    '액티브 시니어' 공략 잘한 스타트업, 4년새 매출 두배 커졌다 - 매일경제

    매일경제

    '액티브 시니어' 공략 잘한 스타트업, 4년새 매출 두배 커졌다 - 매일경제

    조회 859


    PM이 이해하면 좋은 지표 개념

    프로덕트 매니저(PM)로 일하면서 늘 지표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대부분 PM은 선행지표(leading indicator)와 후행지표(lagging indicator)의 개념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선행지표에 영향을 미치는 '인풋(input) 지표, '아웃풋(o

    ... 더 보기

    알람 소리에 반사적으로 일어나서 준비를 마치고 정신없이 이동하면 어느새 사무실 책상에 앉아 있게 됩니다. 동료들과 인사를 마치고 컴퓨터를 켜는 순간 업무는 시작되지요.

    ... 더 보기

    직장 다니면서 제대로 ‘현타’ 맞는 순간 7

    다음 - 피플앤잡

    직장 다니면서 제대로 ‘현타’ 맞는 순간 7

    한때 천만원에 거래되었던 Manus, Bedrock 무료 오픈소스로 공개

    ... 더 보기

    LinkedIn

    lnkd.in

    LinkedIn

     • 

    저장 17 • 조회 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