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독주하는 시대의 커머스 생존법
Brunch Story
저성장 시대, 살아남으려면 무엇을 해야할까요?
[아티클 3문장 요약📑]
1️⃣ 작년부터 찾아온 엔데믹과 고금리, 고물가에서 촉발된 불황으로 인해, 그간 빠르게 몸집을 키우던 이커머스 시장마저 성장이 둔화되기 시작했지만, 쿠팡 만큼은 시장 평균 성장률을 크게 상회하며 압도적인 시장 지위를 구축 중인데, 이는 아마존 제프 베조스 회장이 이야기했던 이커머스의 본질, 편의성과 상품 구색, 저렴한 가격을 모두 갖춘 플라이 휠을 완성시킨 덕분이었습니다.
2️⃣ 결국 이로 인해 최근 이커머스 시장에서 쿠팡과 차별화된 지점을 만들지 못한 '애매한' 플랫폼들은 점차 존재감이 옅어져 가고 있는데, 최소한 구색 측면에서 브랜드와 관계를 구축하여 경쟁력을 확보한 무신사와, 극단적인 초저가 전략으로 고객을 사로잡은 올웨이즈 등은 여전히 자신 만의 영역을 확보하고 성장세를 유지 중에 있습니다.
3️⃣ 하지만 특히 이러한 초저가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어야 장기적으로 쿠팡과 경쟁하여 생존할 수 있을텐데, 따라서 장기적으로는 공급망 관리 역량을 바탕으로 초저가 경쟁력을 갖춘 쉬인처럼 구조적인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할 겁니다.
💡기묘한 관점➕
오늘 공유 드린 아티클은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이 주최한 세미나<CONNECTED 2023>에서 진행된 세션의 내용을 기반으로 만들어 졌는데요. 그중 하나는 제가 직접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2024년은 결국 시장을 장악한 쿠팡의 거세지는 압력과, 저성장이라는 어려운 시장 환경이라는 이중고를 이겨내는 곳만이 살아남는 시기가 될 거라고 보았는데요. 이를 위해선 결국 업의 본질과 구조적인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과연 내년에 새로운 혁신을 만들어내며 쿠팡을 견제할 진정한 경쟁자가 나타날 수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트렌드라이트 구독하기
https://bit.ly/3iSbx4e
📕『기묘한 이커머스 이야기』 책 보러가기
https://bit.ly/3hEicxg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2월 3일 오후 11:36
1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