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이 ChatGPT를 활용하여 업무 혁신을 하는 법
Brunch Story
지난 1년간 언제, 어떤 방식으로 ChatGPT를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워크플로에 포함시키면 좋을까를 고민하면서 사용했습니다.
그 경험을 나누기 위한 방법으로 프로덕트 개발 라이프 사이클 각 단계에서 어떻게 사용하면 좋은지 대해 설명해 보았습니다. PM 업무를 하면서 실질적으로 ChatGPT를 어떻게 활용할까를 고민하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 PM의 업무 vs. AI의 업무
생성형 AI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빠르게 알려줄 수 있지만, 왜 해야 하는지는 PM이 직접 고민해야 하는 불가침 영역입니다. 고객과 소통하는 감성 지능, 사용자 뉘앙스의 이해, 문제 정의와 그 해결을 위한 열정 역시 PM 고유의 능력입니다.
- 각 라이프 사이클에서 활용하는 ChatGPT
1. 연구-계획 (Research & Plan) 단계
- 1) 타깃 사용자를 위한 아이디어
- 2) 사용자 인터뷰나 설문조사 설계
- 3) 아이디어에 대한 제품 적합도 판단 - PM
- 4) 시장 인사이트와 경쟁제품 정보 제공 - ChatGPT와 PM
- 5) 최종 결정, 전략/로드맵 만들기 - PM
2. 개발-검증 (Development & Validation)단계
- 1) 사용흐름과 요소를 제안
- 2) 코드 스니펫 생성, 일부 코딩 수행
- 3) 테스트 자동화 제안
3. 출시-출시 후 (Launch & Maximize)
- 1) 프로덕트 런칭 자료 (컨텐츠마케팅, 사이트, 채널, 소셜미디어) 준비
- 2) 출시 후 사용자 데이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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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월 17일 오후 9:31
1. PM/PO 커리어는 3개의 단계로 나눠 생각해 볼 수 있다. 그 세가지는 일을 할 때 거치는 3단계와도 같다. 일의 3단계는 무얼까.
PM을 위한 상황별 프롬프트가 잘 정리되어 있는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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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어제의 태양은 오늘의 태양과 다르다. 이름만 같을 뿐, 둘은 전혀 다른 존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