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 Amazon Conquer the World?
Nytimes
<코로나, 이탈리아, 그리고 아마존> 빵집과 오래된 자갈, 예쁜 가게가 늘어선 이탈리아의 낭만… 그리고 그 정반대에 있는 아마존. 이탈리아 사람들은 그간 온라인 쇼핑에 대한 거부감 및 로컬 상점에서 현금으로 지불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탈리아에 그토록 예쁘고 맛있는 로컬 상점들이 많았나 봅니다. 아마존은 이탈리아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죠. 그러나 코로나가 많은 것을 바꿨듯 이탈리아도 바꿔놓고 있습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2 백만 명의 이탈리아 인이 1 월부터 5 월까지 처음으로 전자 상거래를 시도했다고 합니다. 이 기회를 틈타 아마존은 파스타와 소스, 이탈리아 식재료까지 공략에 나섰다는 기사도 있습니다. 로컬, 중소기업이 경제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국가에서 온라인 쇼핑으로의 전환이 경제와 문화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한국을 비롯하여 많은 국가들이 이러한 문제를 겪었고, 또 겪고 있죠. 그러나 또 반대로 경제가 부진한 이탈리아에서 젊은 이들은 아마존이 성장을 발판으로 이탈리아에서 채용을 늘릴 것인지에 대한 기대를 하고 있다고 하네요. 우리는 모두 편리함을 좋아하지만 또한 이것이 커뮤니티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불안하기는 매한가지입니다.
2020년 9월 29일 오후 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