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진화하는 아바타 로봇, 무엇이 가능할까?> 일본에서 인간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재현하는 ‘아바타 로봇’의 개발과 도입이 급속도로 진행 중. 아바타 로봇에 접속함으로써 사용자는 집에 앉아 있지만 아바타 로봇이 위치한 공간으로 이동하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 즉, 공간의 제약이 없어지는 것이 가장 큰 특징 자신의 의식을 다른 곳에 위치한 로봇에 옮겨, 그 곳에서 작업 및 체험을 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시각과 청각뿐 아니라 촉감까지도 먼 곳에 있는 조종자가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개발도 진행되고 있다. 아바타 로봇에 손발을 부착해 재해 등 유사시의 위험한 현장작업에 대응하거나, 지방에 있으면서 도시에 있는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는 등 활용분야는 무궁무진하다. [현재 아바타 로봇의 도입이 진행되고 있는 분야] 1) 경비업계 빌딩 경비 로봇 ugo는 미리 설정되어 있는 경로를 자동으로 이동하며 순찰한다. 빌딩 안의 수상한 장소를 확인하거나 방문자로부터 길 안내를 부탁받게 되면 사람이 원격으로 조종해 대응한다. 경비업무에는 사람의 판단이 필요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아바타 로봇에 수요가 있다고 봤다. ugo의 특징은 팔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팔로 엘리베이터 버튼을 눌러 다른 층으로 이동하거나, 카드리더기를 터치해서 실내로 들어갈 수 있다. 화장실 청소 또한 가능하다고 한다. 2) 쇼핑 아바타 로봇 ‘newme’를 사용해, 점원과 아바타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쇼핑을 하며, 구입도 아바타 경유로만 가능하다. 소비자는 집에 앉아서 실제 매장을 방문한 것과 같은 느낌을 받는다. 말하자면 인터넷쇼핑과 실제 매장에서의 쇼핑의 융합형 3) 관광 NTT도코모는 벤처기업인 H2L과 카약 로봇을 개발. 실제로 물 위를 주행하는 카약 로봇을 다른 곳에서 조종해보면서 카약의 즐거움을 모의체험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체험자에게 현지에 직접 가보고 싶게 만드는 것이 목적 4) 교육 아바타 로봇을 교육현장에서 활용하기 위한 시도도 시작되고 있다. 일본 농구 프로리그인 B리그는 2019년 12월, 아바타 로봇을 사용해서 홋카이도 삿포로시의 고등학생 농구팀을 도쿄에 있는 프로 코치가 지도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플레이하는 선수들 간에 프로 코치가 아바타를 통해 개입해, 현장에 있는 코치처럼 지도를 했다. [아바타 로봇 확산의 배경] 아바타는 여러 요소기술의 집합체이다. 사람이 의도한 대로 움직이도록 하는 로보틱스 기술, 사람의 조작을 지원하는 AI 기술, 지연이 적은 영상전송 기술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술들이 발전함에 따라 아바타 로봇 제작에 드는 비용이 줄어들면서, 아바타 로봇을 인력부족 등 사회적 문제 해결에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코로나19 위기로 물리적 이동과 대면 커뮤니케이션의 가능성이 제약되면서, 아바타 로봇의 활용의 장이 넓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아바타 로봇은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사람이 판단하여 대응할 수 있어, 자동로봇에 비해 도입 장벽이 낮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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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0월 6일 오전 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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