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니어

14시간 전 · 익명 님의 새로운 댓글

주니어 프론트앤드입니다 경력직 분들께 질문드려요

비전공자 개발자된지 8개월차인 주니어 프론트앤드입니다. 사수분께 너는 기본기가 부족한 거 같고 코드를 짤 때 어떻게 해야 코드를 완벽하게 짜는지 고민하다 보니 더 복잡해진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기본기가 부족하다는 말을 듣고 공부하려고 이것저것 찾아봤는데 무엇이 기본기인지도 감이 잘 잡히지 않습니다..

기술

#프론트앤드

#주니어

답변 2

댓글 1

조회 173

신입 면접 복장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제 개발자로서의 취업 준비를 시작하는 학생입니다! 자기소개서와 포트폴리오도 어느 정도 준비가 돼서 이곳저곳 지원을 해보려고 하는데, 면접이 걱정입니다.. 요새 면접을 보러 갈 때 어떤 복장으로 가야 하는지, 어느 정도 메이크업은 하고 가야하는지, 어떤 머리로 가는 게 좋을지 고민입니다! 혹시 답을 주실 선배님들 계신가요??

커리어

#신입

#주니어

#면접

#복장

답변 1

댓글 1

Up 1

조회 79

자신의 위치를 아는 법

안녕하세요 si 2년차 백엔드 개발자입니다. 피드백이 없는 회사에서 비슷한 연차의 직원없는 환경에서 일을 하고있는데요. 제가 업무적으로 어느정도의 위치인지 고민이 많습니다. 선배님들은 자신의 위치를 어떻게 파악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2년차 개발자면 '이정도는 기본으로 해야한다!'거나 "이 이상이면 더 좋다!' 고 생각하는 기준이 있으신가요? 2년차치고 이루어낸게 너무 없는 것 같아서 불안합니다.

커리어

#커리어

#업무

#연차

#2년차

#주니어

답변 6

댓글 2

Up 35

조회 2,762

딥러닝 vs 데이터 직무

안녕하세요. 딥러닝 개발자를 꿈꾸는 비전공 4학년 학생입니다. 인공지능에 관심이 있어 알아보다가 컴퓨터 비전 분야에 흥미를 느껴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데이터 분야 수상 경력으로 머신러닝 엔지니어 분야에 학교산학협력을 통해 일하게 되는 기회를 잡게 되었습니다. 근데 분야가 그로스 해킹 및 데이터 분석이라 저가 희망하는 딥러닝 분야와 좀 틀려 고민이 됩니다. 2학기에 아이펠 같은 국비까지 듣고 딥러닝에 몰입하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일단 데이터 분야에 대해 취업하는게 좋을까요?

커리어

#주니어

#데이터분석

#머신러닝

#딥러닝

답변 1

댓글 0

조회 58

주니어 개발자의 프로젝트에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려면 어디까지 공부해봐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주니어 개발자가 진행하는 프로젝트에서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려고할 때 기술의 어디까지 공부해보고 도입하는걸 시도해야 할까요? 예를들어 특정 데이터셋을 저장하기 위해 몽고DB를 도입하려고 할때 몽고DB의 사전 지식이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도입을 한다고 하면 어디까지 공부해보고 도입을 시도하는게 좋을까요?

커리어

#주니어

#공부방법

답변 4

댓글 0

Up 15

Down 1

조회 2,029

프론트엔드 주니어 고민이 많습니다..

이제 입사 2달차인 프론트엔드 주니어 개발자 입니다. 전자공학을 전공하고 당시 아두이노를 조금 다루며 코딩이 재밌나? 라고 생각하여 졸업 후 코딩을 1년정도 배우고 이제 막 입사 했습니다. 근데 1년동안 배운게 별로 없이 입사한거 같아서 고민이 많습니다.. 진짜 처음 시작하는것처럼 공부해야하나 싶은데 차라리 싸피같은 교육을 다시 받을지 아니면 회사를 다니고 자금을 좀 모으고 대학원에 들어가볼지 너무 고민이 됩니다. (기초적인 지식도 좀 모자라다고 생각됩니다)

커리어

#프론트엔드

#주니어

#진로

답변 0

댓글 0

Up 1

조회 120

중고신입 몇 년차까지 가능할까?

안녕하세요 저는 4년차 개발자입니다. 저의 경력은 오래된 기술을 사용하는 솔루션 회사에서 운영 및 유지보수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저의 경력을 살릴 기술 스택을 가진 회사는 찾기 어려웠으며 저 또한 대부분 회사에서 요구하는 기술스택을 배우기를 원합니다. 쌓아온 경력은 과감히 버리고 잘 준비하여 신입으로 지원하고 싶은데요 제가 가진 경력이 걸림돌이 되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경력을 쌓아온 시간동안의 러닝커브, 이룬점, 연봉 등) 4년차 뿐만 아니라 n년차까지.. 신입으로의 지원 받아줄까요?

커리어

#이직

#신입

#주니어

#시니어

답변 1

댓글 0

조회 443

코딩테스트 질문드립니다

프로그래머스로 공부하고 있는데요 혹시 몇단계까지 수월하게 풀어야 대기업 코테 뚫을까요?

커리어

#주니어

#코딩테스트

답변 1

댓글 0

Up 1

조회 330

개발자를 위한 서비스를 만드는 PM

안녕하세요, 제목에 적어둔 것처럼 개발 베이스가 전혀 없지만 개발자를 위한 서비스를 만들고 있는 주니어 PM입니다. PM으로서 고객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개발자의 삶?에 대한 여러 아티클들은 찾아 읽고 있습니다. 그런데 점점 더 딥하게 들어갈 수록 코드 자체를 모르면 이게 맞는 말인지, 틀린 말인지 도저히 알 수 없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개발 공부를 하는 게 도움이 되기는 하겠지만, 그러기엔 지금 당장 쳐내야 하는 회사 일도 많고, 제가 아직 주니어라 이것저것 배워나가야 할 것들도 많아 쉽사리 코딩 공부를 시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 막상 진짜 코딩을 시작한다고 하니까 뭘 어떻게 해야 하고 뭐부터 봐야 할지 감도 잘 오지 않고요. 혹시 이런 상황에서 개발 공부 우선순위를 높이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그리고 시작한다면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m

#주니어

답변 3

댓글 4

Up 4

Down 1

조회 490

신입개발자 취업 고민입니다. sm vs 솔루션

안녕하세요 정보통신공학과 전문대졸업하고 자바국비수료후 취업준비중입니다. 회사 두곳 붙었는데 어디로 입사하는것이 좋을까요? 첫번째회사는 집에서 40분거리이고 공공기관 금융기관 sm 쪽입니다. 격주로 주 4일근무 이고 야근은 거의 없고 연봉은 3천 입니다. 회사 규모는 60명 정도입니다. 두번째 회사는 집에서 55분거리이고 클라우드 플랫폼 솔루션 업무이고 연봉 3천에 회사규모는 150 명정도 입니다. 우선 내년에 1년 야간반으로 학사 딸려고 생각중입니다. 그리고 1년다니고 si로 갈려고 하는데 어디 회사로 가는것이 좋을까요?? 선배님들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커리어

#주니어

#취준생

답변 1

댓글 0

Up 2

조회 283

회사선택

졸업예정자인 대학생입니다 조기취업하려고 합니다 세 회사 모두 포지션 제안받은 회사입니다 신입인데 어디로 가야할지 고민 됩니다 근무지 거리는 다 거기서 거기입니다 A회사 면접 10분컷 후 결과 대기중 연봉 2600 내비게이션 sw qa 일없을 땐 5시에 끝나나 일이 많으면 11시에 끝날 수도 있으며 택시비 개인카드로 결제 후 청구하라 하심 택시비 10만원초반 예상 잡플래닛 리뷰가 1개 밖에 없어 회사 분위기 예측불가능 B회사 면접 본 후 귀가하는 도중 면접 합격연락받음 연봉 2500~2600사이 ott서비스 qa 잡플래닛 리뷰보니 야근 절대 없음 그냥 무난하게 다닐 수 있는 회사라는 평이 많음 Qa로 경력 쌓기 나쁘지 않아 보였습니다 C회사 세 회사 중 규모가 제일 큼 업계쪽에서는 알아주는 회사 같습니다 계약직 4개월에 월급 200 면접 대기중 3d작업과 포토샵 (gis db구축업무라고 함) A,B 두 회사는 직무가 같아 둘 중에선 B회사쪽으로 맘이 쏠립니다 직무진로를 확실하게 정하지 못해서 더욱 고민이 됩니다 과 특성상 프로그래밍과 디자인 모두 전공과목으로 수강해야 했습니다 수강했을 때 느낀 건 프로그래밍보단 디자인쪽이 조금 더 적성에 맞았고 조기취업을 하기위해 회사를 결정해야하는 상황입니다 조기취업 선택한 이유는 교수진의 수준이 떨어지고 커리큘럼도 중구난방에 기초를 배운 뒤 심화학습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완전히 다른 것을 가르치기에 더이상 학교에서 얻을 것이 없다고 생각되어 차라리 현장에 나가 직접 부딪혀서 배우고 싶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속마음은 학교에서 얻을 것이 없다고 생각이 되니 수업을 듣고자 하는 의지가 없어 회사로 도피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장학금 받은 것이 있어 중소기업 6개월 의무종사도 해야하기도 하고요 Qa와 3d업무를 고민하는 이유는 3d 디자인쪽으로 가고는 싶지만 아직 실력이 부족하여 학원을 다니고자 했는데 학원비도 모을 겸 회사 먼저 다녀보고자 합니다 선택지에 qa가 있는 것은 그나마 프로그래밍을 덜 하는 직무라 들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이라면 어디 회사를 고르실건가요..ㅜ?

커리어

#취준생

#주니어

답변 0

댓글 0

Up 1

조회 90

프리랜서인데 조건이 너무 애매하네요...

안녕하세요. 평범하게 직장생활 하다가 그만둔 뒤에 우연찮게 프리랜서 생활을 잠깐하고 있는 초급 개발자입니다. 전문 프리랜서가 되고자 하는 건 아니고 퇴직하고 알고리즘 공부하는 도중에 제안이 와서 용돈벌이 겸? 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가 마무리 단계라 업체 측에서 다음 프로젝트에서도 같이 일을 해보고 싶다하시네요. 비용은 지금 프로젝트와 비슷하게 주신다하셔서 마음에 드는데 근무 환경이.. 좀 애매합니다. 9-6로 출근해야하고 (그나마 거리는 대중교통으로 30분 정도입니다.) 외부망이 가능한 PC 1대만 있고 휴대폰 반입 불가라고 하네요. 내부망 환경에서 구글링 거의 없이 일을 해보면 실력향상이 좀 될 것도 같습니다. 다만 4개월짜리 프로젝트인데 하.. 개발 환경이 너무 극한인 것 같아서(특히 휴대폰 반입 불가) 여러분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커리어

#주니어

#프리랜서

답변 1

댓글 0

Up 2

조회 217

지금 회사를 계속 다녀야할지 고민입니다.

안녕하세요 이제 막 1년차인 신입 웹개발자입니다. 자바와 리액트를 사용하여 저희 회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을 개발합니다. 운이좋아 학부생 4학년 졸업전에 이름있는 회사에 취직을 했습니다. 이제 막 취준을 하던 시기라 cs나 알고리즘테스트를 막 시작했을 때, 경험삼아 넣은 회사에 합격하게 되어 그 뒤로 모든 공부를 중단하고 입사를 했었습니다. 오고싶었던 회사에 취직하게 되어 너무 기뻤지만 입사를 하고나니 회사의 실체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름있는 IT기업이라 새로운걸 개발할것이라는 제 생각과는 달리, 이미 만들어진 프로그램에 고객이 원하는 기능을 주먹구구식으로 끼워넣기에 바쁜 회사였습니다. 제대로된 설계서도 주지않고 이런이런 기능 만들어주세요~ 라는 말만 옵니다. DB는 초창기 설계는 어디있는지도 모르겠고 그냥 계속 테이블과 컬럼만 추가하고 있습니다. 처음 입사했을때는 대학생 프로젝트와는 달리 방대한 소스와 데이터에 대해 익히느라 매일매일 새로운것을 배운다는 느낌이였습니다. 하지만 모든 프로세스를 숙지한 지금은 과연 제가 이 회사에서 배울게 있나 싶어요. 물론 제가 모든것을 다 알고 잘 한다는것은 아닙니다. 항상 새로운 기능을 요구하면 그거에 대해 머리 싸매고 생각하고 모르는게 나오면 구글링해서 공부하고 구조 이상하게 짜서 다시 개발하기도 하고.. 그래요 그런데 제 오만함일지도 모르겠지만 너무 다 쉽다는 느낌이 들어요. 그냥 구글에 검색하면 알게되고 그렇게 코딩하면 문제가 해결이 되는 느낌입니다. 제가 생각한 개발은 새로운것을 개발하고, 도전하는 그런 느낌이였는데 그런느낌 보다는 그냥 기능 만들어달라하면 기능 만드는 그런 코드만 짜는 사람이 된 것 같아요. 또 제가 취준을 거의 안하다시피 했다보니 CS지식이 매우 부족합니다. 그런데 일하다보니 이 회사에서는cs지식을 필요로 하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퇴사하고 취준 다시해서 중고신입으로 취직할까 라는 생각도 합니다.. 그래서 제가 개발자님들에게 드리고 싶은 질문은 지금 제가 느끼는 이 감정이나 생각이 저만느끼는게 아니라 원래 이 시점에 모든 사회초년생들이 느끼는 그런 감정일까요? 만약 이 생각들이 저만 느끼는 생각이라면 2년차까지 버티고 이직준비를 해야할지, 퇴사하고 다시 취준을 해야할지 고민입니다. 대학원도 고려해봤는데 저는 코딩하는게 재밌는데 대학원은 코딩이 아니라 연구위주인것 같아서 보류중인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커리어

#주니어

답변 1

댓글 1

Up 2

조회 214

고졸 비전공자 향후 방향?

현직 고졸비전공자로서 퍼블리셔로 일을 하고있습니다. 회사에서 php를 접하게 되다보니 백엔드 분야도 관심이 생겨 스스로 독학을 해보려고 합니다. 하지만 백엔드 언어가 다양하듯 향후 백엔드 개발자로 취업을 한다면 node.js, java, 파이썬중 어떤 언어를 접하는게 좋을까요? 내년 후반기에는 다른회사로 이직하고 싶기도하고 어떤방법으로 공부방향을 잡고 공부를 하는게 좋을까요

커리어

#주니어

#직무전환

답변 1

댓글 0

Up 1

조회 243

3년차 물경력 백엔드 개발자 이직 회사선택에 조언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 우선 제 소개와 상황을 먼저 설명드리면 저는 20명이 안되는 작은 벤처기업에서 3년째 근무중입니다. 첫 직장이고 블록체인관련 회사이지만 자체 솔루션이 없어서 사실상 SI회사입니다. 블록체인 si, 블록체인과 무관한 웹개발 si 등의 업무를 하고 있고 저는 자바백엔드 개발, 인프라구축, 프라이빗 블록체인 구축 등 전문성없이 3년동안 이것저것 개발 하였습니다. 소위말하면 물경력이라고 봐도 무방한,,,,ㅜ 한가지의 전문성을 갖추고싶었고 솔루션이 있는 회사에 가서 주인의식을 가지고 개발하고싶어서 이직을 준비하였습니다. 최근 이직준비하면서 4개 기업에 합격습니다. 당장 일주일안에 결정해야하는 상황이라 고민이 많습니다. 1번쪽으로 마음이 기울기는 하는데 아무래도 대기업이라는 타이틀이 마음에 걸리네요,,, 중견기업의 복지도 마찬가지고ㅠ 게다가 저의 프라이빗 블록체인 커리어도 취업시장에선 챶기 드문 커리어여서 버리기 아깝다는 생각도 들고,,,ㅠ 저랑 비슷한 상황에서의 이직경험이 있으신 분들의 조언이 듣고싶습니다. 그냥 구경오셨다가 의견 주셔도 좋습니다 회사들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자체 서비스를 만들고 있는 교육스타트업 ㅡ 시리즈 A 투자유치 ㅡ 자바 백엔드 직무 ㅡ 현 연봉대비 + 700 (진급약속으로 내년 연봉 바로상승 예정 ) ㅡ 성격좋은 리더분들과 선임분들이 계시고 자바를 집중적으로 배우고 개발할 수 있음 ㅡ 복지는 탄련근무제, 연차 자유롭게 사용가능, 그리고 상여금이 있다고는 써있음 ㅡ 설립한지 1년 정도된 곳이라 리뷰나 정보가 거의 없음 ㅡ 설립한지 2년이 채 안된 작은 회사(현 직원 2-30명) 2. 대기업 계열사 신사업부분 ㅡ NFT 플랫폼 개발예정 ㅡ 흔히 생각하는 10대 대기업정도는 아님 ㅡ 현 연봉대비 + 900~1000 ㅡ 자바 백엔드 포지션이지만 우대사항에 인프라 관련 부분이 많았음 ㅡ 블록체인+백엔드 두가지를 다 가져갈 수 있는 포지션이지만 실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인지 애매함 ㅡ 여러 선임분들이 계시고 복지도 무난하고 안정적인 회사 ㅡ 연봉인상률이 상당히 낮으며 여러 업무를 할 수 있다는 리뷰많음 ㅡ 다소 보수적인듯 (면접관은 신사업부분 리더분들이었는데 그런지 양복입고 있었음) 3. 블록체인 중견기업(유명업체) ㅡ 현 연봉대비 +800~1000 ㅡ 현재 직장에서의 블록체인 업무와 동일한 포지션 ㅡ 선임없이 해당업무를 당분간 혼자 해나가야 한다고 하심 ㅡ 블록체인 전문 회사여서 안정적 ㅡ 스톡옵션, 식사비 아침-저녁 다제공, 교육비, 복지포인트 등 각종 복지 나쁘지않음 ㅡ 블록체인 업무 위주이기 때문에 실무에서 자바같은 언어의 전문성을 기르기는 어려움 ㅡ 해당 경험자가 많이 없어서 나중에도 상대적으로 취업/이직에는 유리할 수 있음 ㅡ 추후 다른 개발직무로 전향하기에 다소 어려워보임 4. 10대 대기업 it계열사 ㅡ 현 연봉대비 +1000~ ㅡ 현재 직장에서의 블록체인 업무와 동일한 포지션 ㅡ 진짜 대기업 ㅡ 대기업 si이기때문에 파견업무 상당히 많음 ㅡ 3번의 마지막 3개와 동일한 특징

커리어

#경력이직

#주니어

답변 1

댓글 1

Up 5

조회 844

스타트업 1년차 커리어 조언 부탁드립니다!! (주니어개발자, 오버스펙등)

- 경력 스타트업 1년 4개월정도 재직 중인 주니어 개발자 - 개발팀 인원 cto, 개발팀장, 팀원 5명(백4, 프론트1) - 사용한 기술 스택 spring mvc, jpa, spring webflux, r2dbc, postgresql, mongodb,kafka, elasticsearch, logstash, docker, rabbitmq, redis - 현재까지의 상황 사내에 기술적으로나 커리어적 방향성을 물어볼 사람이 없어서 질문 올립니다. 어플리케이션 90 프로가 웹플럭스로 개발이 되었으며 mvc개발에 대해서는 작은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전부였습니다. cto는 전적으로 개발팀장에게 전적으로 의존해서 기술스택 모두 팀장이 정했습니다. 팀원으로 기술 선택에 의견을 내기도 했지만 권위적인 태도거나 저의 지식이 부족해서 근거 없이 받아들이기도했습니다. 또한 일방적인 개발 팀장의 기술 선택에 cto도 크게 반발 없이 받아들였습니다. 매 프로젝트마다 팀원 모두가 사용 경험이 없는 새로운 기술스택이 도입되었고, 심지어 러닝커브를 고려한 일정을 잡아주지 않았습니다. 기술을 깊게 탐구해가며 쓰지 못하고 다음 프로젝트 하기 바쁜 일정이어서 이직 준비하기는 현실적으로 힘들었습니다. 사용한 기술 스택은 맞지만 딥다이브한 기술이 없으며, 이직을 위한 기술스택 (mvc, jpa 등)을 현재 업무에서 사용할 여지는 없어 보여서 아래와 같이 계획을 짰습니다. 제가 생각한 방향성이 맞는지 선배님들 조언 부탁드립니다. 1. 이력서에는 깊게 사용하지않은 기술스택은 뺀다. 2. 이직을 위한 기술 스택(mvc, jpa등) 사이드 프로젝트로 실제 사용자에게 출시한다는 생각으로 공부해서 포트폴리오화 한다.

커리어

#주니어

#이직

답변 1

댓글 0

Up 10

조회 1,941

주니어개발자? 커리어 질문있습니다.

이제 일한지 만1년이 되었네요. 3년제 소프트웨어학과 전문대를 졸업하고 정보처리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취업을 했습니다. 학점은행제로 컴공 학사를 취득할 예정이고 (23년 2월에 신청가능할 것 같네요.) 정보처리기사 자격증도 필기 합격하여 실기 준비 상태입니다. 일단 지금 청년내일채움공제로 24년 2월 만기여서 24년 2월 까지는 지금 회사에 계속 근무를 할 것 같습니다. 백엔드 개발자로 해서 자바/스프링이 재밌어서 공부해서 취업했는데요. 처음에는 자바/스프링으로 개발하다가 지금 파이썬으로 pyqt 로 크롤링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네요. 이렇게 프로그램 만든지 7개월은 된 것 같아요. 다만 계속 반복적이고 크롤링만 하다보니 예전만큼의 열정이 생기지 않습니다. 계획으로는 인프런 강의 쇼핑해놓은거 다 들어야되고, 읽고 싶은 개발서적도 많이 적어놨습니다만 아직 시작도 안하고 있네요. 지금 회사도 인원도 적은데 다들 좋은분들이고 배울게 많아서 일단 내일채움공제 다 채울 때 까지는 다닐 것 같습니다. 크롤링 프로그램만 만들다 나태해지는 저를 보고 있으면 몇 년 후 미래를 보면 저도 개발자가 아닌 코더가 되어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복붙복붙... 개인적으로 공부하는게 맞는거겠죠..?,,,? 나중에 백엔드 일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을까요 ㅠㅠ

커리어

#주니어

답변 1

댓글 0

Up 2

조회 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