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전략 스택 (The Product Strategy Stack)

“제품 전략”이라는 말은 너무 광범위하게 쓰여서 의미를 잃어버릴 정도가 되었습니다. 많은 경우, “비전”, “미션”, “목표”, “로드맵”과 같은 단어들과 함께 혼용되며 정작 적절한 방향성을 제시하지 못하곤 하죠.


오늘 공유드릴 아티클은 "제품 전략 스택"이라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하며 "제품 전략"을 명확하게 정의하고자 합니다.


"스택(stack)"이란 어떤 것이 쌓아 올려진 '더미'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회사 미션, 회사 전략, 제품 전략, 제품 로드맵, 제품 목표 - 이렇게 5가지 개념이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스택"을 구성합니다. 즉 “전략”을 홀로 존재하거나 모든 것을 아우르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미션, 전략, 로드맵, 목표 안에서 존재하는 개념으로 바라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제품 전략 스택

  1. 회사 미션 - 당신의 회사가 세상에서 만들고 싶은 변화는 무엇인가?

  2. 회사 전략 - 회사의 미션을 현실화시키기 위해 실행할 계획

  3. 제품 전략 - 회사 전략에서 제품이 담당할 역할에 대한 계획

  4. 제품 로드맵 - 제품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일련의 단계

  5. 제품 목표 - 제품 전략의 성공을 판단하는 기준이 될 로드맵의 결과물. 정량적인 지표로 정의되어야 한다.


각 개념의 정의는 바로 위에서 정의된 개념 위에 더해집니다. 그리고 제품 전략은 회사의 전략과 제품팀의 구체적 업무를 연결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슬랙 vs. 디스코드 - 케이스 스터디

업무 생산성 플랫폼인 슬랙과 게이머들을 위한 메시지 플랫폼인 디스코드의 예시를 들어봅시다.

  • 슬랙과 디스코드의 미션은 분명 다릅니다. 슬랙은 일을 위한 것이고 디스코드는 놀기 위한 것이죠. 슬랙의 미션은 사람들의 업무를 더 단순하고 쾌적하게 하며 더 높은 생산성을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반면 디스코드의 미션은 사람들이 삶에서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 이는 다른 회사 전략으로 이어집니다. 슬랙의 회사 전략은 업무 생산성을 개선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고, 디스코드의 전략은 커뮤니티 - 커뮤니티 중에서도 게임 커뮤니티 - 를 만드는 데 집중하는 것입니다.

  • 하지만 제품 전략 레벨에서는 유사성이 많아지기 시작합니다. 두 제품의 고객 경험은 놀라울 정도로 비슷합니다. 회사 차원의 미션과 전략은 다르지만 그 안에서 제품이 가져야할 목표는 비슷할 수 있는 것이죠.
    예를 들어, 슬랙과 디스코드 모두 메시지에 이모지로 반응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각 회사의 미션에 사회적 요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대화 내에서 서로 가볍게 반응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주는 것이 중요한 것이죠.



제품 전략 스택이 해결해주는 것

제품 전략 스택이라는 프레임워크로 무장하게 되면, 아래의 4가지 흔한 함정에 빠지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1. ‘목표 = 전략’이라는 생각

    전략과 목표는 혼용되곤 하는데, 전략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이지, 목표 그 자체가 아닙니다. 전략은 당신의 팀이 ‘어떻게’ 이길 것인지 말해주는 것이고, 목표는 성공이 ‘어떤’ 모습일지 알려주는 것입니다.

  2. ‘목표 달성 = 전략 달성’이라는 생각

    목표의 달성 여부를 측정하는 것이 전략의 달성 여부를 측정하는 것보다 훨씬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경우 회사들은 단기적인 목표를 우선시하게 됩니다. 그러나 목표를 달성했다는 것이 반드시 전략을 잘 실행했다는 뜻은 아닙니다. 목표는 전략과 별개로 정의되었을 수 있고 잘못된 가정에 기반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3. ‘제품 전략 = 회사 전략’이라는 생각

    제품을 이끄는 사람들이 흔히 하는 실수는 제품 전략이 회사 전략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영업, 마케팅, 고객지원 등 다른 팀들이 회사 성공에 기여하는 정도를 과소평가하게 됩니다.

  4. 목표를 정의하고 로드맵을 그 다음에 세워야 한다는 생각

    많은 회사들은 이렇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무엇을 달성하고 싶은지 알고 있고(=목표) 이를 달성하는 방법은 팀에 위임할거야.“ 하지만 현실에서 이렇게 잘 돌아가는 경우는 드뭅니다. 목표는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설계된 로드맵으로부터 출발해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 제품팀이 단기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먹힐만한 것'을 중구난방으로 시도하는 것을 방지하고, 제품 개발 과정에서 고객 중심적 관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원문: https://www.reforge.com/blog/the-product-strategy-stack

Product Strategy Stacks vs Product Strategy Frameworks - Reforge

Reforge

Product Strategy Stacks vs Product Strategy Frameworks - Refor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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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 27일 오후 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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