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C와 B2B의 의사결정 단계는 어떻게 다른가?

142번째 글 [비즈니스편] (24년 7번째 글)
   개인고객과, 법인 고객은 어떻게 다른가?
    사업기획을 하는 과정에서 반듯이 고려되어야 할 항목으로 고객을 뽑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고객에게 어떻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전달할지에 대한 많은 고민을 합니다. 또한 어떠한 제품 혹은 서비스를 만들 때, 어떠한 소구점을 전달할지가 사업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실제 사업을 운영하는 관점에서는 고객에게 어떠한 채널로, 어떻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거나 구매를 해야 할지가 더 중요한 요소 일 수 있습니다. 즉 고객이 그러한 결정을 하게 끔, 우리는 고객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고 우리의 제품 혹은 서비스를 선택하게 하고자 합니다. 
   고객의 의사결정은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다만 고객의 종류에 따라 그 의사 결정 단계는 매우 다르며, 우리는 흔희 고객 구분을 B2C (Business-to-Consumer)와 B2B (Business-to-Business)로 구분을 합니다.  오늘은 B2C와 B2B 고객에 따라 어떻게 의사결정이 달라지는지 그 과정은 어떠한지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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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C와 B2B의 의사결정 단계는 어떻게 다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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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3월 3일 오전 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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