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버려진 이케아 가구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다.이케아의 리브랜딩

이케아는 ‘완전한 자원순환을 이루는 2030년’을 목표로 향후 수년 동안 사용 및 재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것을 중요한 목표로 하고 있다.


그래서 이케아는 지난 2021년 노르웨이에서 ‘자원순환을 추구하는’ 브랜드의 분명한 의지를 과감하게 보여주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노르웨이에서만 매년 약 300만 개의 가구가 버려지고 그리고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이케아를 일회용 제품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케아는 이틀간 오슬로 지역 주변의 길모퉁이, 쓰레기 더미와 매립지, 공원, 해변을 찾아 실제로 버려진 이케아 가구를 찾아 회수했고, 버려진 16개의 가구들을 조금의 수리 작업을 거쳐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


그렇게 재탄생된 16개의 가구에는 ‘The Trash Collection 2021’이라는 이름을 붙이고, 가구가 폐기된 현장을 담은 실제 사진과 함께 수리 작업, 새로운 제품 대비 수리된 가구의 가격을 알려주는 광고를 제작했다.


버려졌다가 새롭게 생명을 얻은 16개의 ‘The Trash Collection’ 가구를 소개하는 광고는 디지털과 프린트,옥외 매체를 통해 집행되었고, 이케아는 캠페인 사이트에서 고객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가구를 이케아에 판매할 수 있는 ‘바이백’ 서비스를 안내했다.


또한 고객이 가구를 쉽게 수리해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부품을 온라인으로 주문할 수 있는 방법도 안내했다.


이 캠페인의 성과는 수치로도 확인되었다.


캠페인 진행 후 이케아의 중고 가구 판매량은 2배로 증가했고 3,000개 이상의 가구가 ‘‘The Trash Collection’을 통해 재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가구 수리를 위한 무료 부품의 온라인 주문은 매주 20% 증가했다.


그리고 이케아가 지속가능성을 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브랜드로 인식되도록 하는데 성공했다.


*캠페인 케이스 필름

https://youtu.be/w1HyAM_Vvdg


책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1장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이케아가 브랜드의 변신을 실천하는 방법
(가벼운 소비의 대명사였던 이케아는 어떻게 리브랜딩에 성공했을까?)

중에서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책 정보

https://bit.ly/3H10pgM


#마케터의브랜드탐색법 #스투시의마케팅노트 


*협업 문의

https://linktr.ee/stussygo

https://brunch.co.kr/@stussygo/66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6월 25일 오전 4:51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