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찾는 사람에게 보내는 337 번째 편지

계란후라이 1149



금 값이 매년 최고가를 경신한다는 소식을 들으며 여윳돈이 있을 때 금을 사서 모아야 한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인구가 감소하여 수요가 줄어도 수도권 부동산은 계속 오를 것이라는 전망을 들으며 재테크 진리는 땅을 사야 한다는 이야기도 듣습니다. 정말 금과 부동산은 영원히 계속 시세가 오를까요?


사람마다 돈만 생기면 수익의 많은 비중을 소비하는 영역이 있습니다. 옷, 음식, 취미, 전자기기 등 품목은 다양하지만 이것들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가지면 가질수록 더 목마릅니다. 더 아름답고, 더 맛있고, 더 재미있고, 더 자극적인 제품을 원하게 됩니다. 도파민 중독, 얼마 전 스타트업 대표와 방송 PD 등이 출연하는 강연에 참여했습니다. 인상적인 내용은 너도나도 재미를 이야기할 때 도파민이 분출된다는 표현을 사용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시대가 얼마나 재미와 자극에 중독되어 있는지 알 수 있는 장면이었습니다. 정말 우리 뇌는 재미와 자극을 영원히 새롭게 분출해 낼 수 있을까요?


문화, 사랑, 공동체 이런 단어를 이야기하면 많은 사람들은 오래되고 이상적인 것이라고 치부합니다. 정작 개인의 삶이 외롭고 본인이 속한 가정과 회사가 만족을 주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개선하기 보다 더 철저히 고립되는 것을 선택합니다. 우리가 마음으로 외면한다고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도 절대 변화하지 않는 가치가 있습니다. 문화, 사랑, 공동체와 같은 의미입니다. 이런 가치를 더 소중하게 여기는 우리가 되면 좋겠습니다.


문화, 사랑, 공동체와 같은 의미는 눈에 보이지 않고, 손으로 붙잡을 수 없습니다. 마음과 정성을 다해야 얻을 수 있습니다. 문화, 사랑, 공동체와 같은 의미는 한 번 얻으면 잘 사라지지 않습니다. 물론 영원한 것은 없습니다. 그러나 금, 부동산, 옷, 음식보다 훨씬 오랫동안 우리 마음에 남아있을 것입니다. 보이지 않는 가치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우리가 되면 좋겠습니다.


삶에서 질서가 무너지면 고통이 찾아옵니다. 해야 할 일을 하지 않고 하고 싶은 일만 할 때 고난이 찾아옵니다. 질서 있게 해야 할 일을 깨닫고 있으면서 애써 외면해 봐야 스스로를 괴롭힐 뿐입니다. 하지 말아야 할 일, 멈추어야 할 일, 지금 당장 해야 할 일, 여러분이 알고 있는 그 질서를 바로잡으면 좋겠습니다.


삶이 무기력하고 피곤하다면 보이지 않는 가치를 얻기 위해 노력해 보세요. 눈만 돌리면 찾을 수 있고, 손만 뻗으면 닿을 수 있습니다. 좋아 보이는 것을 얻고 싶은데 그러지 못하니까 슬프고 힘든 것입니다. 자신이 왜 슬프고 힘든지 냉철하게 돌아보는 하루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욕심을 내려놓고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일을 발견하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12월 19일 오후 10:59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