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찾는 사람에게 보내는 337 번째 편지

계란후라이 1149



금 값이 매년 최고가를 경신한다는 소식을 들으며 여윳돈이 있을 때 금을 사서 모아야 한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인구가 감소하여 수요가 줄어도 수도권 부동산은 계속 오를 것이라는 전망을 들으며 재테크 진리는 땅을 사야 한다는 이야기도 듣습니다. 정말 금과 부동산은 영원히 계속 시세가 오를까요?


사람마다 돈만 생기면 수익의 많은 비중을 소비하는 영역이 있습니다. 옷, 음식, 취미, 전자기기 등 품목은 다양하지만 이것들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가지면 가질수록 더 목마릅니다. 더 아름답고, 더 맛있고, 더 재미있고, 더 자극적인 제품을 원하게 됩니다. 도파민 중독, 얼마 전 스타트업 대표와 방송 PD 등이 출연하는 강연에 참여했습니다. 인상적인 내용은 너도나도 재미를 이야기할 때 도파민이 분출된다는 표현을 사용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시대가 얼마나 재미와 자극에 중독되어 있는지 알 수 있는 장면이었습니다. 정말 우리 뇌는 재미와 자극을 영원히 새롭게 분출해 낼 수 있을까요?


문화, 사랑, 공동체 이런 단어를 이야기하면 많은 사람들은 오래되고 이상적인 것이라고 치부합니다. 정작 개인의 삶이 외롭고 본인이 속한 가정과 회사가 만족을 주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개선하기 보다 더 철저히 고립되는 것을 선택합니다. 우리가 마음으로 외면한다고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도 절대 변화하지 않는 가치가 있습니다. 문화, 사랑, 공동체와 같은 의미입니다. 이런 가치를 더 소중하게 여기는 우리가 되면 좋겠습니다.


문화, 사랑, 공동체와 같은 의미는 눈에 보이지 않고, 손으로 붙잡을 수 없습니다. 마음과 정성을 다해야 얻을 수 있습니다. 문화, 사랑, 공동체와 같은 의미는 한 번 얻으면 잘 사라지지 않습니다. 물론 영원한 것은 없습니다. 그러나 금, 부동산, 옷, 음식보다 훨씬 오랫동안 우리 마음에 남아있을 것입니다. 보이지 않는 가치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우리가 되면 좋겠습니다.


삶에서 질서가 무너지면 고통이 찾아옵니다. 해야 할 일을 하지 않고 하고 싶은 일만 할 때 고난이 찾아옵니다. 질서 있게 해야 할 일을 깨닫고 있으면서 애써 외면해 봐야 스스로를 괴롭힐 뿐입니다. 하지 말아야 할 일, 멈추어야 할 일, 지금 당장 해야 할 일, 여러분이 알고 있는 그 질서를 바로잡으면 좋겠습니다.


삶이 무기력하고 피곤하다면 보이지 않는 가치를 얻기 위해 노력해 보세요. 눈만 돌리면 찾을 수 있고, 손만 뻗으면 닿을 수 있습니다. 좋아 보이는 것을 얻고 싶은데 그러지 못하니까 슬프고 힘든 것입니다. 자신이 왜 슬프고 힘든지 냉철하게 돌아보는 하루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욕심을 내려놓고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일을 발견하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12월 19일 오후 10:59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왜 나는 욱하고 말았을까?” “왜 나는 그렇게 화를 분출했을까?” 회의 중, 메신저에서, 피드백을 주고받을 때 리더의 감정 폭발은 일순간에 리더십 전체를 흔들어놓는다. 그리고 회의가 끝나고 긴장이 풀리면 리더는 ‘지적의 정당성’과는 별개로 자신의 감정적 태도를 후회하고 자책한다.

    ... 더 보기

    “왜 나는 오늘도 또 욱하고 화냈을까” [김성회의 리더십 코칭]

    n.news.naver.com

    “왜 나는 오늘도 또 욱하고 화냈을까” [김성회의 리더십 코칭]

    < 가장 위대한 창작은 ‘경계’에서 탄생한다 >

    1. 세상에 없던 새로운 건 모두 한 사람의 상상에서 시작된다. 그 결과인 창작물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 더 보기

    < ‘나다움’을 잃는 순간, 모든 것을 잃는다 >

    1. 당신 자신을 믿어라. 결코 모방하지 마라. 매 순간 자기 재주를 내보여라. 평생에 걸쳐 쌓아온 누적된 힘을 보여줘라.

    ... 더 보기

    ⟪토스가 만든 리서치툴, TNS⟫

    ... 더 보기

    토스가 특허 낸 리서치툴, TNS (Toss Navigation Score) 제작기

    toss.tech

    토스가 특허 낸 리서치툴, TNS (Toss Navigation Score) 제작기

     • 

    저장 3 • 조회 715


    미들캡 딜 가격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준오헤어의 초기 매각가는 5000억원대로 거론됐다가 현재 8000억원대로 치솟았다. 블랙스톤 KKR 칼라일 등 글로벌 대형 PEF들이 관심을 보이면서 몸값이 올랐다는 게 업계의 후문이다. 한 IB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PEF들이 과거에는 조 단위 이상 대형 딜에만 집중했지만 최근에는 투자집행이 중요한 만큼 1조원 안팎의 거래라도 성장성이나 시너지가 있다고 판단되면 적극적으로 들여다보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 더 보기

    글로벌 PEF의 미들캡 공습…설 자리 좁아지는 토종 PEF

    n.news.naver.com

    글로벌 PEF의 미들캡 공습…설 자리 좁아지는 토종 PEF

    조회 357


    내가 진심으로 창업가이자 사업가로 리스펙트하고 사업피봇팅시 직접 엔젤투자를 한 홀릭스 박태영 대표가 동국대학교 캠퍼스타운이 IT동아와 함께 ‘2025년 스케일업 프로그램’에서 우리 회사가 사업 분석 컨설팅을 맡았던 포플러플래닛의 전문가 컨설팅을 맡아 진행했다. 포플러플래닛 대표님께 많은 도움이 되었을거라 믿는다.

    ... 더 보기

    [스케일업] 포플러플래닛 [1] 홀릭스 “큰 시장만 좇지 말고 브랜드 강점 내세워 돌파해야”

    동아일보

    [스케일업] 포플러플래닛 [1] 홀릭스 “큰 시장만 좇지 말고 브랜드 강점 내세워 돌파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