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트코 코리아’는 어떻게 연매출 6.5조를 거두는 오프라인 쇼핑 강자가 됐을까?
thinknote | 제 생각과 제게 영감을 준 브랜드와 트렌드 이야기를 다룹니다
보상 심리, 합리적인 가격, 상품 경쟁력, 구경과 발견하는 재미
[아티클 3문장 요약📑]
1️⃣ 코스트코의 매출 규모는 이제 7조 원에 육박하고 있는데, 국내 대형마트 3대장 중 롯데마트를 제치고 홈플러스마저 위협하는 수준으로, 영업이익을 안정적으로 내면서 국내 유통 업체 중 홀로 방문자 수가 성장 중인 곳이기도 합니다.
2️⃣ 이러한 성공을 만든 건 우선 1) 유료 멤버십 모델로, 일단 비용을 지불했기에 회원들에게는 꼭 가야 하는 장소로 자리매김했다는 것이고, 또한 동시에 2) 일단 타사 대비 저렴한 가격과 3) 코스트코에만 있는 커클랜드 브랜드처럼 독점적인 제품이 있기에 멤버십 갱신율이 무려 90%에 달한다고 하네요.
3️⃣ 마지막으로 최근 쇼핑이 '구경하러 가는 것', '놀러 가는 것'으로 자리 잡은 트렌드에 걸맞게, 4) 코스트코 역시 더욱 많은 이들에게 점점 '놀러 가는 곳'으로 인식되고 있고, 특히 주기적인 상품 큐레이션을 통해 늘 새로운 재미를 주면서 고객들이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기묘한 관점➕
코스트코는 여러모로 오프라인 리테일이 갖춰야 할 필수 조건들을 아주 오래 전부터 가진 곳 같습니다. 무엇보다 고객들에게 반드시 꼭 코스트코에 가야만 하는 이유를 확실하게 제시한다는 점에서 이커머스의 성장에도 타격이 덜했고요. 특히 경기가 어려운 지금, 더욱 더 각광 받을 수밖에 없어, 앞으로도 당분간은 코스트코의 성장이 이어질 것 같습니다.
🥤트렌드라이트 구독하기
https://bit.ly/3iSbx4e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1월 7일 오후 3:22